대구 동구, ‘설맞이 종합대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5 10:15:32
  • -
  • +
  • 인쇄
구민 생활 안정, 구민 안전 확보, 따뜻한 명절 분위기
▲ 동구청

[뉴스스텝] 대구 동구청은 설 명절을 맞아 귀성객과 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설맞이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연휴 전후로 분야별 대책을 집중 추진한다.

이번 종합대책은 ▲구민 생활 안정 ▲구민 안전 확보 ▲따뜻한 명절 분위기 조성 ▲생활편의 증진 ▲공직기강 확립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마련됐으며, 연휴 기간에도 빈틈없는 행정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뒀다.

구민 생활 안정 분야는 물가안정 및 유통질서 확립에 목표를 뒀다. 특히 설 성수품 가격 안정을 위해 전통시장과 주요 유통업소를 대상으로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불공정 상행위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아울러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캠페인 등을 통해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건전한 소비 분위기 조성에도 힘쓴다.

구민 안전 확보 분야는 비상 대응체계 확립과 재난·재해 예방이 핵심이다. 응급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당번의료기관과 약국 운영 현황을 사전 안내하고, 연휴 중에도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대응체계를 유지한다. 특히 겨울철 산불 예방을 위해 산불진화대 17명, 산불감시원 45명을 연휴 기간 운영한다.

따뜻한 명절 분위기 조성 분야는 홀몸 어르신, 장애인, 저소득 가구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안부 확인을 강화하고, 결식 우려 가구에 대한 지원과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보호가 이뤄질 수 있도록 복지 연계 체계를 촘촘히 운영한다. 이를 통해 소외되는 이웃 없이 모두가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생활편의 증진 분야는 주민 불편 사항 신속 처리를 목표로 쓰레기 수거 일정과 공공시설 운영 현황을 사전에 안내해 불편을 최소화하고, 명절을 앞두고 일제 대청소도 실시한다. 또, 원활한 교통을 위해 교통상황실을 운영하며, 연휴 기간 공영 주차장도 무료로 개방한다.

공직기강 확립은 공직사회 분위기 저해, 공직 비위를 근절하기 위해 사전 교육을 강화하며, 연휴 기간 지도 활동을 통해 공직기강 문란 행위를 집중 관리한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설 명절은 가족과 이웃이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인 만큼, 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며 “연휴 기간에도 현장 중심의 대응으로 구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따뜻한 명절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천산천어축제 지속성장 위해 세계적 겨울축제들과 협력강화

[뉴스스텝] 화천군이 화천산천어축제의 지속발전을 위해 세계적 겨울축제들과 협력을 강화한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4박5일 일정으로 일본 삿포로시 눈축제, 하얼빈 국제 빙설제를 방문 중이다. 3선의 최군수는 지난 12년 간 화천산천어축제를 세계 4대 겨울축제 반열에 올려 놓은데 이어 미래의 발전 동력까지 확보하기 위해 이번 출장길에 올랐다. 최문순 화천군수를 포함한 화천군 대표단은 지난

의정부음악도서관, 개관 5주년 기념 렉처 콘서트 개최

[뉴스스텝] 의정부음악도서관은 개관 5주년을 앞두고 드라마 예술감독 김소형을 초청해 인문학과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렉처 콘서트 ‘People & Classic’을 개최한다.렉처 콘서트(Lecture Concert)는 강연과 연주를 함께 구성한 공연형 프로그램으로,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클래식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People & Classic은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의 삶과 미학을 클래식 음악과 연

달성문화재단 참꽃갤러리, 최규란 개인전 ‘Being:혼형의 확장’ 개최

[뉴스스텝] (재)달성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참꽃갤러리에서 오는 2월 10일부터 3월 5일까지 최규란 작가의 개인전 ‘Being:혼형의 확장’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물이 지닌 우연성과 가볍고 투명한 물성에 주목한 작가의 실험적 시도가 담긴 콜라주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서울여대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동대학원 현대미술 석사과정을 마친 최규란 작가는 테이프를 작품의 주요 소재로 삼아 생명이 깃든 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