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드론으로 지적행정 고도화… 업무 효율 높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7 10:10:02
  • -
  • +
  • 인쇄
▲ 인제군청

[뉴스스텝] 인제군이 행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무인비행장치(드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군은 드론을 활용해 고해상도 정사영상을 제작, 역점사업과 민원 응대 등 업무 추진 과정에서 요긴히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사영상은 드론에 의해 촬영된 고해상도 항공 이미지로 높이차, 기울어짐 등 기하학적 왜곡을 바로잡아 모든 물체를 수직으로 내려다봤을 때의 모습을 구현한 영상 정보로, 위성지도에 비해 5배 이상 해상도가 높고 좌표 정보를 수록해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위성영상보다 결과물이 우수하다.

인제군은 자체 인력을 활용해 드론 운영 및 정사영상을 직접 제작 후 지적도와 연계하여 비법정도로 검토, 지적재조사 경계 협의 활용, 사업부서 자료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행정업무 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올해 6개 사업 20개 영상을 제작했고 약 1억 원 규모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와 함께 군은 정사영상 고도화와 공간정보 업무 활성화를 위해 전문업체와 함께 ‘정사영상 3D 모델링 공간 분석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이는 행정·건설·환경·교통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3차원의 공간정보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지형·지물 변천 기초자료를 확보해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군은 시범적으로 인제 종합운동장과 내린천 수변공원, 미시령 산사태 위험지역, 신월리 표층 붕괴 위험지역 등 주요 사업장과 재해위험지역을 촬영해 시계열 데이터를 구축하고, 향후 사업부서에 자료를 공유해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지적행정 구현해 군민에게 더욱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여성가족부, 함께해서 더 즐거운 한가위, 가족센터에서 만나요!

[뉴스스텝] 여성가족부는 추석 명절을 맞아 전국 가족센터에서 가족 간 정을 나누는 다양한 가족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28일(일) 밝혔다. 올해 추석 명절 프로그램은 온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관계 개선 프로그램뿐 아니라 1인 가구,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소통·체험행사 중심으로 마련됐다. 전국 가족센터에서는 가족관계 개선 프로그램, 전통음식 만들기 및 나눔 행사, 가족 단위 또는 가족봉사단의 봉사

행정안전부, 정부24 등 정보시스템 47개 복구,전소된 96개 시스템은 대구센터 이전 추진

[20250929224644-57748][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9월 29일 오전 9시,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하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의 복구 현황과 향후 대응계획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전소된 7-1 전산실 96개 시스템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 내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로 시스템을 이전하기로 결정했고, 윤호중 장관이 오후에 직접

행복청 「목요박물관산책」 연재 마무리, 성과 공유와 확산에 나선다.

[뉴스스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올해 1월부터 매월 1, 3주 목요일마다 연재해 온'목요박물관산책'의 성과 확산을 위해 기획물을 책자로 발간할 계획을 밝혔다.'목요박물관산책'은 행복도시 국립박물관단지를 세계적인 명소로 조성하기 위해 기획한 자율적인 연구·학습 모임이다. 국내·외 우수한 박물관을 소개하고 우수사례와 시사점을 분석해 국립박물관단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