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24년 전국농협 APC 평가에서‘진주수곡농협’,‘진주금산농협’ 우수조직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30 10:10:40
  • -
  • +
  • 인쇄
전국 400개 농협 중 ‘수곡농협’ 대상, ‘금산농협’ 최우수 수상
▲ 2024년 전국농협 APC 평가에서‘진주수곡농협’,‘진주금산농협’ 우수조직 선정 - 진주드림 로고

[뉴스스텝] 진주시는 2024년 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종합평가에서 ‘진주수곡농협’과 ‘진주금산농협’이 우수조직으로 선정됐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농협 APC 종합평가는 매년 산지 유통의 중심시설인 농산물산지유통센터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로 농협경제지주와 APC 운영협의회가 주관이 되어 과수, 과채, 채소 ‧ 특작 부문으로 나누어 APC의 성장률과 전문화, 경영 내실 등을 집중 평가한다.

전국 400개 농협조직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 결과 총 9개 농협이 최종 선정됐다.

이중 진주수곡농협이 최고점수를 얻어 전국 1위를, 진주금산농협이 채소 ‧ 특작 부문 1그룹에서 최우수 조직으로 선정되어 진주 지역에서 2개 농협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진주수곡농협은 지난해 APC를 통해 390억 원의 딸기를 출하했고, 진주시 농산물 공동 브랜드인‘진주드림’으로 올해 3월 베트남 현지에서 진주딸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등 농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또한 2년 연속 농‧축협 종합업적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진주금산농협은 청양고추, 풋고추, 피망 등 우수한 먹거리를 생산 ‧ 공급하여 전국 각지의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받는 등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진주시는 올해 농산물의 산지 조직화와 관내 APC 출하 농가의 실익 제고를 위해 유통분야 등에 54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농산물 공동브랜드인‘진주드림’을 통해 규격화된 품질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진주 농산물의 대외 경쟁력 강화는 물론 유통망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전국 농협 APC 평가에서 진주시 관내 2개 농협이 우수조직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어 매우 기쁘다”며“우리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이고 원활한 유통을 위해 APC 스마트화 등 관련 사업에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5월 중 농협 APC 협의회 정기총회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양시보건소, 2025년 모범음식점 신규 모집

[뉴스스텝] 광양시보건소는 9월 8일부터 9월 19일까지 2025년 모범음식점 신규 지정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모범음식점 지정 제도는 식품위생 관리와 서비스가 우수한 업소를 선정해 지정·관리하는 제도로, 위생적이고 안전한 외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신청 대상은 광양시에 영업신고 후 6개월 이상 영업 중인 일반음식점 또는 집단급식소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업소는 신청서를 작성해 광양시보건소 식

금산군 청소년수련관, ‘내 고장 사랑하기 삼봤다!’ 활동

[뉴스스텝] 금산군 금산다락원 청소년수련관은 지난 6일 ‘내 고장 사랑하기 삼봤다!’ 활동을 전개했다.이 활동은 청소년 수련 활동 국가 인증 프로그램으로 지역의 대표 특산물인 인삼을 직접 체험하며 인삼의 역사, 재배 과정, 인삼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해 학습하는 기회를 가졌다.학생들은 금산인삼이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삼과 다른 점을 배웠으며 새싹 인삼을 키트에 심어보는 체험과 전문가 강연 등을 통해 인삼에 대

금산군, 수당지구 농어촌 마을하수도 정비사업 이달 말 준공

[뉴스스텝] 금산군은 주민의 위생환경 개선 및 봉황천 수질 생태계 보전을 위해 추진하는 수당지구 농어촌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을 이달 말 준공할 예정이다이 사업은 국·도비 포함 약 8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제원면 수당2·3리, 군북면 호티3리 등 3개 마을에 하수관로 6.2km 및 맨홀펌프장 3개소, 배수설비 143가구 등 하수처리시설을 설치했다. 이에 따라 개별 가구에 설치된 정화조를 폐쇄하고 하수를 금산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