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육질 단단하고 당도높은 지평선 광활감자 드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2 10:05:26
  • -
  • +
  • 인쇄
미네랄 풍부한 김제 광활 감자 본격 수확
▲ 지평선광활감자

[뉴스스텝] 지난달 첫수확을 시작한 김제 지평선 광활감자가 본격적으로 수확되며 눈길을 끌고 있다.

2일 김제시에 따르면 광활면은 지난 1920년 일제의 산미증식 계획에 의해 광활방조제가 축조돼 육지로 만들어졌다.

광활은 주 생산 작물이 쌀이지만 이모작으로 감자를 생산한다.

이 지역의 감자가 유명한 이유는 바다를 막아 만든 논의 오염되지 않은 간척지 토양에다 풍부한 미네랄과 서해 바다에서 불어오는 해풍 등 감자 생육에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지평선광활 감자는 육질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아 포실포실한 밤 맛이 나는 감자들을 많이 생산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좋다.

감자 시설감자 재배철 광활을 방문하면 끝도 없이 펼쳐진 곳에, 햇살에 반짝이는 하얀 비닐하우스들이 넓은 지평선을 꽉 채워 백색혁명을 이루고, 광활한 대지 위에 펼쳐진 시설하우스는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백색혁명의 밑거름이 가득가득하다.

지난 3월 25일 첫 수확을 시작한 지평선 광활감자는 오는 5월 중순까지 수확이 이뤄질 예정으로 267 농가가 600ha 정도 재배하고 있으며, 전국 봄 감자의 36%를 차지해 서울 가락동 시장 등 전국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신광식 광활주민은 “올해는 기상이변으로 생산량도 적고 타지역에서 감자 생산을 많이하며 가격이 많이 낮아져 농가들의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면서 “하지만 소비자들이 지평선광활감자를 먹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그래도 감자를 생산하면서 힘이나고 지역주민들도 그러한 마음으로 감자를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성주 시장은 "올해는 평년보다 일조량이 적어 농가당 작황이 예년보다 조금 좋지 못한 것 들었다"면서 "광활 감자가 전국적으로 인기가 좋아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시장에서 높은 가격이 형성될 수 있도록 현장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도, 이달의 농촌체험휴양마을에 광양 섬진강끝들마을

[뉴스스텝] 전라남도가 광양 진월면의 섬진강끝들마을을 9월의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선정했다.섬진강끝들마을은 섬진강을 따라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예술·문화가 어우러진 복합 체험형 마을이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 농촌 힐링 명소다.특히 섬진강 자전거길과 맞닿은 대규모 유채꽃밭은 지역을 대표하는 봄 풍경으로 유명하지만, 가을의 들녘 풍경 또한 여행객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마을의 핵심 공간은 폐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 청소년성문화센터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원장 김자중) 청소년성문화센터는 9월 11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은 성교육 활동가들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충북 도내 청소년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특강은 대구여성인권센터 정박은자 사업감사가 맡았으며, 성매매 현장의 구체적 사례와 사회적 맥락을 조명하며 청소

충청광역연합, 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 성료

[뉴스스텝] 충청광역연합(연합장 김영환)은 11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설명회는 충청광역연합과 국토교통부가 공동 주최했으며, 충청권 이전공공기관 및 산하 출자・출연기관 50개 기관과 취업을 준비하는 2,000여 명의 지역인재가 참여하여 기관별 채용정보와 직무소개를 제공하는 대규모 채용설명회로 진행됐다.채용부스에서는 참여기관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