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라차차, 소상공인 힘내세요”해남군, 맞춤형 지원 확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3 10:05:02
  • -
  • +
  • 인쇄
특례보증 3종 포함 점포개선, 배달수수료, 카드수수료 등
▲ 해남군청

[뉴스스텝] 해남군이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돕기 위해 맞춤형 지원을 조기에 시행한다.

군은 올해 2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추진할 예정으로, 장기화된 경기 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지원정책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먼저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 혜택을 주는 사업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해남군 특례보증 3종 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3종 사업은 해남군이 전남신용보증재단에 자금을 출연해 지급보증을 서는 대출보증을 비롯해 대출시행에 따른 보증수수료, 대출 이자의 일부를 지원하는 금융지원 사업이다.

대출보증은 지난해 1인 3,000만원에서 올해는 최대 5,000만원까지 확대한다.

또한 보증수수료는 최대 30만원, 대출이자는 3%를 2년간 지원해 저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와함께 올해는 소규모 점포경영 개선사업 보조금을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늘리고, 배달수수료는 업체당 80만원, 최대 100개소까지 확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해남사랑상품권 카드 가맹점에게 지원되는 카드수수료를 업체당 26만원에서 30만원까지 대폭 확대하며, 영세 소상공인 여름철 전기요금 지원사업도 1개월, 10만원에서 2개월, 20만원으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새롭게 추진되는 신규 사업도 눈에 띤다. 전남도 영세 음식점 소상공인 공공요금 지원사업은 연 매출기준 1억 400만원 이하의 음식점을 대상으로 공공요금을 30만원(월 10만원씩 3개월분)을 지원하게 된다. 신규로 창업하는 소상공인에게는 임차료를 월 25만원씩, 최대 300만원 지원한다.

그 외에도 가업승계·확장지원, 온라인마케팅 홍보비 지원, 경영컨설팅 지원, 디지털 소상공인 1만 양성 사업, 풍수해보험료, 노란우산 공제 장려금 지원, 공공배달앱‘먹깨비’활성화 사업 등 올해에도 다양한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명현관 해남 군수는“고금리와 고물가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고정비용 부담 경감에 힘을 보태기 위해 지원 정책을 더욱 확대하게 됐다”며“소상공인 금융지원 등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정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은 10월 1일 오전 10시부터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두 가지로, 유아(6~7세)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카미봇 환경 파수꾼’은 10월 13일과 20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며, 로봇을 조작해 쓰레기 수거·분리수거 미션을 수행한다.성인 대상 ‘그림 한 장으로 시작하는 디지털 부업, 스톡작가’는 10월 21일부터 11월 18일까

목포시, 다!함께 다!같이 즐기는‘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성료

[뉴스스텝] ‘2025년 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가 지난 28일 삼학도 일원에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시민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목포시 가족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축제는 ‘목포 항구축제’와 연계해 다양한 문화를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는 사물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이중 언어 발표 K-POP 댄스 뮤지컬 영어극 ‘미녀와 야수’ 이주여성·유학생

인천서부·강화교육지원청, 가족 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정서·소통 지원

[뉴스스텝] 인천서부교육지원청과 인천강화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가족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정서적 안정과 가족 간 소통을 지원했다.서부교육지원청은 27일부터 28일까지 1박 2일간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가족캠프(별빛아래 감성 카라반)’를 열어 22가족이 가족 공동체 활동과 힐링 프로그램을 함께하며 유대감을 다졌다. 서부교육지원청은 높은 만족도를 반영해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