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 내대보건진료소 웰-라이프(well-life)프로그램 ‘나의 살던 고향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6 10:15:21
  • -
  • +
  • 인쇄
▲ 웰-라이프(well-life)프로그램 ‘나의 살던 고향은’

[뉴스스텝] 강원 철원군 내대보건진료소에서는 웰-라이프(well-life)프로그램 ‘나의 살던 고향은’이라는 주제로 2024년도 노인건강관리사업을 활발히 운영중이다.

최근 고령화에 따른 각종 질병의 증가, 급증하는 고독사와 노인 자살의 증가로 인해 웰-다잉(well-dying, 품위 있고 존엄하게 생을 마감하는 일)을 넘어 웰-라이프(well-life, 잘 살기 위한 삶)가 필요하다.

내대보건진료소에서는 전년도 웰-다잉(well-dying)프로그램‘호랑이 가죽 남기기’에 이어‘나의 살던 고향은’이라는 주제로 웰-라이프(well-life)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의료취약지역인 내대보건진료소 관할 노인을 대상으로 농한기에 집중적 실시하며 신체적인 건강증진을 위한 온몸살리기 운동과 족부반사혈 맛사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나의 살던 고향’ 그리기, ‘응급 119 주소판’ 만들기, ‘복숭아꽃 도자기 잔’,‘고향의 새 두루미, 두루미알 비누 만들기’등 다양한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응급 상황 시 당황하지 않고 집 주소와 보호자 연락처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응급 119 주소판’만들기 체험을 통해, 신속한 구조로 생명의 안전성을 높이고자 기획한 과정이 참석 주민에게 안도감을 제공했다.

더불어 철원군 보건소 연계로 자살 예방, 노인 우울과 노인 구강 관리, 절주, 금연, 노인 영양 관리, 결핵·감염병 예방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임길호 대한노인회 철원군지회장은“노인들의 아름답고 가치 있는 인생을 위해 건강을 관리해 주는 보건진료소가 있는 내대리 마을은 복 받은 마을이다”라고 말했다.

이춘재 철원군 보건소장은“요람에서 무덤까지 지역주민의 전인적(全人的) 건강증진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제292회 임시회 제2차 회의 개회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28일 행정자치국, 대외협력본부, 인재개발원, 인사혁신담당관, 자치경찰위원회 소관 일반안건 심사와 2026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했다.정명국 위원장(국민의힘, 동구3)은 행정자치국 소관 업무보고와 관련해 온라인 시민 제안과 토론을 통해 접수된 의견에 대해 처리 결과를 보다 충실히 안내하는 것이 시민 신뢰 확보에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제안이 형식에 그치지 않도록 피드백

안산교육지원청, 몽골과의 국제교육협력 꽃피우다! 울란바타르교육청 방문단과 실질 협력의 장 열어

[뉴스스텝]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몽골 울란바타르교육청 교육감을 비롯한 소속 교육청 교육장단을 맞이하며, 한–몽 국제교육협력을 한 단계 심화시키는 뜻깊은 만남을 갖는다. 이번 방한은 단순한 교류를 넘어, 양 지역 간 실질적 교육 협력을 공고히 하고 지속 가능한 국제교류협력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안산교육지원청은 그간 몽골과의 국제교류협력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올해 7월, 안산교육지원청

이천교육지원청, ‘이천 꿈빚공유학교’로 교육 지도를 확장하다!

[뉴스스텝] 경기도이천교육지원청이 지역 사회의 교육 자원을 촘촘하게 연결해 학생들에게 다채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이천 꿈빚공유학교’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이천교육지원청은 28일, 이천시청소년재단을 포함한 주요 거점활동공간에 대한 인증식을 진행하고, 지역 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에 대한 경기도교육감 표창 전수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사회가 교육의 주체로 참여하는 공유학교 모델을 공고히 하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