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기초과학연구원과 손잡고 지역과학인재 육성 나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08 10:15:21
  • -
  • +
  • 인쇄
▲ 정선군, 기초과학연구원과 손잡고 지역과학인재 육성 나서

[뉴스스텝] 정선군이 기초과학연구원과 정선 신동읍에 조성한 예미랩의 첨단과학설비와 전문 연구인력을 통한 지역과학교육 사업을 추진해 귀추가 주목된다.

기초과학연구원 지하실험연구단 예미랩은 지난 2020년 신동읍 예미산 옛 한덕철광 부지의 지하 1,000m에 3,000㎡ 규모로 조성된 고심도 지하실험시설로 암흑물질 존재와 중성미자의 특징을 연구하는 시설이다. 이와 함께 신동읍 조동리에 부지 2,500㎡, 지상 3층 규모의 舊 함백중고등학교 건물을 이용하여 지상연구실을 조성하고 기초과학연구원, 한국 수리과학연구소, 지질자원연구원, 기상청 등 전문 연구인력이 상주하며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다.

군은 예미랩 준공으로 구축된 첨단과학설비와 기초과학연구원을 비롯한 국내·외 고급 연구인력이 유입됨에 따라 이를 활용, 과학인재 양성 및 지역 과학문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과학교육 소외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과학연구원(IBS) 예미랩 지역과학교육 운영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10월 정선군과 강원특별자치도, 기초과학연구원은 예미랩 지역과학교육 운영 업무협약(NOU)를 체결하고 교육 시설 조성을 위해 지상연구실 리모델링 공사 실시설계 용역 등 행정절차를 완료했다.

이에 도비 4억 5000만원을 포함한 9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8개실 800㎡ 규모의 리모델링 공사를 이달 중 착공하고 1층은 실험실, 2층은 연구실, 3층은 대형강의실과 휴게실 등을 조성해 지역학생들의 과학교육 및 영재교육, 과학 홍보·전시 등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8월에는 군과 기초과학연구원이 정선군 고등학생 42명을 대상으로 심화과학반 연합캠프를 개최하고 전문 연구원의 특강과 화학·물리·생명 실험 등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울 수 없었던 전문적인 과학영역 교육 기회 제공 및 특수 상대성 이론 등 과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수준 높은 강연을 통해 참여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었지만 열약한 시설에 따른 제약과 불편함이 제기되기도 했다.

군은 내년부터 본격적인 지역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할 수 있도록 예미랩 지상연구실 리모델링 공사를 올해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강원남부권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교육, 대중강연, 첨단연구 설비를 활용한 전문교육으로 기초과학연구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교육 대상을 강원특별자치도 전역의 학생들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황승훈 전략산업과장은 “기초과학연구원 예미랩을 연구개발 기반시설이 열약한 지역에 첨단연구기술을 전파해 신산업 육성 및 기존산업의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는 전초기지로 활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의 매력을 세계로...연해주서 경북 홍보 한국어 교재발간

[뉴스스텝] 경상북도연해주통상사무소는 경상북도의 역사·문화·산업을 소개하고, 경북 중소기업의 우수 제품을 알리기 위한 한국어 교육용 교재 800부를 발간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재는 러 시아 및 연해주 지역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단순한 언어 교육을 넘어 경상북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경북의 역사와 문화 및 중소기업 제품 등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교재에

파주시, 2026년 '정신건강 심리상담 바우처사업' 서비스 제공기관 모집

[뉴스스텝] 파주시는 시민의 정신질환 예방과 마음건강 안전망 강화를 위해 ‘정신건강 심리상담 바우처사업’의 서비스 제공기관을 모집한다.‘정신건강 심리상담 바우처사업’은 2024년부터 시행 중인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의 명칭을 변경해 운영하는 사업으로, 우울·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에게 120일간 총 8회의 대화 기반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지정되기 위해

양구군, 군 장병 효도 택배 보내기 지원사업 추진

[뉴스스텝] 양구군이 관내 주둔 부대의 군 장병을 대상으로 설맞이 효도 택배 보내기 지원사업을 추진한다.효도 택배 보내기 지원사업은 군 장병이 고향으로 양구군 농특산물을 구매해 발송하는 경우 택배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군 장병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양구 농·특산물을 전국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매년 명절을 앞두고 추진되는 사업이다.설 선물로 보낼 수 있는 상품과 가격은 펀치볼삶은시래기(200g*10개입)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