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국가유산청, '제48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2 10:15:09
  • -
  • +
  • 인쇄
12.12. 14:00 정부대전청사에서 시-국가유산청, '제48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부산시청

[뉴스스텝] 부산시는 12일 오후 2시 정부대전청사 국가유산청 대회의실에서 국가유산청과 '제48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성희엽 시 미래혁신부시장과 최보근 국가유산청 차장이 참석한다.

이번 협약은 내년 7월 부산에서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세계유산 관련 최대 국제행사인 '제48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48th Session of the World Heritage Committee, 이하 세계유산위원회)'의 성공 개최를 위한 양 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양 기관의 협력 사항으로 ▲인력 및 예산 지원 ▲부산시의 기반 시설(인프라)을 활용한 국제회의 여건 조성 ▲세계유산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케이(K)-헤리티지 홍보 등을 포함한다.

시는 개최 기간, 부산만이 선사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관광 자원을 활용한 부대행사를 추진해 세계유산위원회 196개 협약국 대표단과 각국의 참가자들에게 잊지 못할 행사가 되도록 최선의 준비를 다할 예정이다.

해변요가 등 부산의 해양치유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조선통신사 행렬을 재현하여 관람할 수 있는 기회 등을 마련하려고 한다.

특히, 올해 11월 '한국전쟁기 피란수도 부산의 유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우선등재목록으로 선정된 만큼, 세계유산위원회 개최를 계기로 개최도시 부산의 풍부한 문화적 자원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피란수도 부산유산을 활용한 여행 코스를 개발해, 참가자 및 시민이 국가유산 현장을 답사해 볼 수 있는 유산 현장 여행(필드 트립)을 운영하여 세계유산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계획이다.

한편, 시는 성공적인 세계유산위원회 개최 준비를 위해 국가유산청은 물론, 부산관광공사, 벡스코, 영화의전당, 부산문화재단 등 관련 유관기관 등과 긴밀히 협업해 오고 있으며, 세계유산위원회 개최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실무협의회 구성] 시는 유관기관 및 피란수도 부산유산 11곳으로 구성된 ‘부산시 세계유산위원회 추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지난 12월 2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 행사 관련 사항 등에 대해 논의하고 세계유산위원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업하기로 했다. ▲[다양한 홍보 활동 전개] 또한 전국(장애인)체전, 부산불꽃축제, 크리스마스 빌리지 등 대규모 행사와 연계해 세계유산위원회 홍보 부스를 설치·운영하여 행사의 의의와 부산 개최 인식을 확산시키는 데 노력하고 있다.

성희엽 시 미래혁신부시장은 “세계유산위원회는 부산의 매력적인 문화·관광 자원을 전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세계유산위원회 개최도시로서 부산이 '글로벌 문화 허브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국가유산청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