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파업 시 배차 5분→14분 증가, 서울시의회 윤영희 의원 “시민 일상 볼모로 한 파업 협박 명분 없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02 1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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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대체인력 투입, 실제 운행률 73.6% 이상 유지할 것
▲ 윤영희 서울시의원이 14일 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태균 서울교통공사노조조위원장에게 노조 불법적 무단결근에 대해 질의하고 있는 모습

[뉴스스텝]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오는 6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열차 간격이 2배 이상 늘어나 시민 불편이 극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의회 윤영희 의원(국민의힘. 비례)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노조 파업 시 평시 5분 간격으로 운행되던 열차가 최대 15분 간격까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선별로 ▲1호선 5분→7분 ▲2호선 본선 5.5분→10분(성수‧신정지선 10분→15분) ▲3호선 6.5분→13.5분 ▲4호선 5.5분→10분 ▲5호선 6.5분→11분 ▲6호선 8분→13분 ▲7호선 6분→12분 ▲8호선 8분→14분으로 열차 운행 간격이 늘어날 예정이다.

공사는 장기 파업에 대비해 대체인력을 투입하여 실제 운행률을 평균 73.6% 이상 유지할 계획이다. 출근 시간대(07:00~09:00)에는 1~8호선 정상 운행을 유지하고, 퇴근 시간대(18:00~20:00)에는 1호선을 제외한 모든 노선에서 정상 운행을 유지할 방침이다.

그러나 전체 운행률은 ▲1호선 59.5% ▲2호선 본선 74.9% ▲3호선 62% ▲4호선 61% ▲5호선 80.5% ▲6호선 80.4% ▲7호선 79.9% ▲8호선 81%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윤 의원은 "시민을 볼모로 한 정치적 파업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며 "지하철을 이용하는 대부분 시민이 선량한 노동자인데, 노동자를 위한다면서 다른 노동자의 출근길을 방해한다는 게 도대체 앞뒤가 맞는 소리인가"라고 말했다.

또한 "시민의 일상을 볼모로 파업 협박하는 노조의 행태는 절대로 시민들의 지지를 얻지 못할 것"이라며 "서울 지하철은 서울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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