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올해 행정서비스 질 대폭 높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0 10:15:13
  • -
  • +
  • 인쇄
민원후견인 및 사전심사 청구제
▲ 동해시청

[뉴스스텝] 동해시가 '민원 1회방문 처리제'운영 등을 통해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행정기관 내부에서 처리할 수 있는 자료 확인이나 관계부서 또는 기관 간 협조가 가능한 모든 절차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 진행하여 민원인이 불필요한 사유로 행정기관을 재방문 하지 않도록 하는 '민원 1회방문 상담 창구'를 설치·운영중에 있다.

이와함께, 진정, 건의, 다수인 관련 고충민원, 개발행위 허가신청 등 복합민원에 대해 행정경험이 풍부하고 지역실정에 밝은 18명의 팀장급 직원을 건축, 환경, 위생, 경제 등 18개 분야 33종 기능별 민원사무에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해 민원인이 쉽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경제적 비용이 다수 수반되는 창업, 공장설립 승인 등 20종의 인·허가 민원의 경우, 민원서류를 정식으로 접수하기 전 약식으로 인·허가 가능여부를 알아볼 수 있도록 '사전심사 청구제'를 운영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돕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 2일 이상 유기한민원 처리 단축율 40.87%에서 올해9.13% 증가한 50%로 상향 설정하고, 상·하반기 우수부서 및 직원 표창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지속적으로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채병창 민원과장은 “민원서류 감축, 행정규제 완화 등 행정의 생산성 제고로 민원인의 편익 증진은 물론 민원사무 처리에 임하는 공무원의 마인드를 근본적으로 혁신하여 행정문화 선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양군, 농업근로자 기숙사 준공식 개최!!

[뉴스스텝] 영양군은 11월 7일, 입암면 신구리에서 영양군 농업 근로자 기숙사 준공식을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오도창 영양군수를 비롯한 김영범 영양군의회 의장 및 군의원,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 운영기관인 남영양농협조합장 및 지역 농업 관련 단체장, 신구리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식전공연, 경과보고, 감사패 수여, 커팅식, 시설관람 순으로 진행됐다.특히 기숙사에서 생활 중인 라오스 근

담양 친환경 쌀, 서울시 학교급식 납품업체로 선정

[뉴스스텝] 담양군의 대표 쌀 브랜드 ‘대숲맑은 담양쌀’이 서울시 학교급식 납품업체에 선정돼, 내년부터 서울시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건강한 밥상을 책임진다.서울시는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을 위해 지난 10월 전국 단위 공모를 실시했으며, 담양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이하 담양통합RPC)을 포함한 6개 업체를 최종 선정했다.이번 선정은 친환경 쌀 생산 및 납품 관련 서류 심사와 현장 평가 등

청주시 의사회, 지역 학대피해 아동쉼터에 지원금 기탁

[뉴스스텝] 청주시는 7일 청주시의사회(회장 이신노)가 학대 피해 아동쉼터 아동을 위해 써달라며 100만원 상당의 후원금을 시에 기탁했다고 밝혔다.뿌리병원에서 진행된 기탁식에는 박영미 아동복지과장과 이신노 청주시의사회장이 참석했다. 시는 학대 피해를 입은 아동들의 심신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내 아동쉼터 4개소에 후원금을 전달할 계획이다.이신노 청주시의사회장은 “학대피해 아동들이 상처를 딛고 건강하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