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오산교육지원청, 학교꿈꾸는 아이디어 실현의 장, 오산로운 공유학교 성장나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30 09:55:11
  • -
  • +
  • 인쇄
AI 과학/진로 분야 공유학교 활동으로 미래 사회 적응력 증진
▲ 드론 공유학교

[뉴스스텝]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지난 27일 오산교육재단과 함께 오산로운 공유학교 성장나눔을 진행했다.

오산로운 공유학교는 AI과학/진로분야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 △로봇 △메카트로닉스 △드론 △스마트사진 △스마트팜 분야 각 20시간 240여 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이번에 개최된 성장나눔은 학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선보일 수 있는 성과발표회로 마련됐다.

인공지능 공유학교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사람을 돕는 인공지능 로봇 만들기’라는 주제 아래 엔트리와 네오쏘코 교구를 활용하여 세이프 클린 AI 세탁기, 도서관 길찾기 등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는 작품을 제작했다.

로봇 공유학교 참여 학생들은 크립톤 교구 등을 이용하여 센서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여닫는 문, 장애물을 만나면 후진하는 자동차, 센서를 장착하여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포크레인 등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구현하는 로봇을 제작했다.

메카트로닉스 분야 학생들은 DC 모터 4개를 활용한 RC카를 제작하여 정해진 코스를 시간 내에 완주하는 레이스를 펼쳤다.

드론 분야는 드론을 분해하고 조립하기, 축구 드론 골 넣기, 미래 드론 그리기 등 3가지 분야로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미래에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드론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상상력을 펼치고, 직접 드론을 구동하여 축구 골대를 통과하면서 실기 능력을 선보였다.

스마트사진은 학생들이 배운 기법을 적용해 촬영한 사진을 전시했다. 전체 구도를 생각하고 사진에 실릴 스토리를 담았다.

스마트팜 공유학교 성과나눔은 체험활동으로 진행됐는데, 지난 23일(화) 평택에 위치한 스마트팜 공장을 견학하면서 교실에서 배웠던 스마트팜 지식이 실제로 적용되는 모습을 살펴보았다.

스마트팜 공유학교에 참여한 학생은 “최신 기술이 실질적으로 적용되어 샐러드용 채소가 판매되는 모습을 보니 당장 취직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정광윤 교육장은 “학생들이 AI과학/진로 분야 기술을 탐구하여 자신의 상상력을 실제 작품으로 구현하면서 미래 적응력을 높이는 것은 우리 교육에서 아주 중요하다. 앞으로 공유학교를 통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특별자치도, 전기차 충전시설 신고제도 도입 및 화재 등 사고 대비 배상책임보험 가입 의무화 시행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전기안전관리법' 개정에 따라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및 변경 시 관할 시·도지사에게 신고하도록 하는 ‘전기차 충전시설 신고제도’를 지난 11월 28일부터 본격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제도는 전기차 보급 확대로 충전시설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설치 단계부터 충전시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화재·감전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사고 발생 시

영월군, 2026년 여성농업인 힐링 프로그램 신청

[뉴스스텝] 영월군은 여성농업인의 생활 만족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26년 여성농업인 힐링 프로그램을 10개소에 4천2백만 원 지원하여 운영한다.여성농업인 힐링 프로그램은 영농에 바쁜 여성농업인들에게 농한기나 저녁 시간 등 틈새 시간을 이용해 마을별, 단체별 등 소그룹으로 건강, 문화, 취미 등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생활의 기회가 적은 여성농업인들의 문화적 소

강원특별자치도, 신규 보증씨수소 선발로 한우 개량 견인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 축산기술연구소는 2025년 하반기 가축개량협의회 한우분과 심의를 통해 강원특별자치도 삼척, 홍천, 영월의 육종농가에서 생산된 KPN1723, KPN1714, KPN1739가 보증씨수소로 선발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발된 보증씨수소는 국가단위 유전체 유전능력 평가를 바탕으로 성장형질과 도체·육질형질 전반에서 우수한 능력이 확인된 개체로, 도내 육종농가의 계획교배와 체계적인 당대·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