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비장애 주민 ‘행복 공동체’ 만들기 앞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6 09:20:03
  • -
  • +
  • 인쇄
장애인 당사자와 주민 공동체 만들기
▲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지난 4월 주민들과 리크레용 만들기 행사를 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스텝] 장애-비장애 주민들이 어우러지는 ‘행복 공동체’를 만든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소속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은 ‘다함께 행복 프로젝트’로 장애-비장애 주민 공동체 형성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다함께 행복 프로젝트는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 사업으로 지역 장애, 비장애인 공동체 만들기가 핵심이다.

올해 1월 시작해 12월에 마무리한다.

프로젝트는 친환경 자원순환 사업과 지역사회 행복 공동체 사업으로 나눠 진행했다.

먼저 자원순환 사업으로, ‘커피박 업싸이클링’과 ‘나만의 지구-리크레용’ 프로그램은 각각 장애인 당사자 7, 5명, 비장애인 5명씩 참여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지역사회와 협업 덕분에 가능했다.

커피박은 동춘성당 카페, 교육문화공간 마을엔카페 등 인천 카페 10곳이 기증했다.

쓰다 만 크레파스를 활용한 리크레용 프로그램은 연수구청 어린이집, 동막초 등 연수구 유치원과 학교, 단체, 개인 등 32개 기관과 개인이 전달한 크레파스를 주재료로 했다.

지역사회 행복 공동체 사업은 지역에 사는 장애, 비장애 주민이 어우러지는 시간이다.

동네 쓰레기 줍기와 장애 이해, 환경 보호 서약을 연계한 ‘가족 플로깅’은 239명이 참여했다.

10월 말 연수구 봉재산 억새꽃 축제와 함께 열린 가족 피크닉엔 장애, 비장애 40가정이 같이했다.

올 한해 활동한 기록은 사진첩으로 만들어 지역 내 참여기관과 단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은 내년에는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통합형 문화·여가 프로그램, 친환경 가치를 담은 가족 활동, 지역사회 가족문화 네트워크 구축 등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경기 RE100’ 달성 위해 지역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경기 RE100’ 실현을 위해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와 13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 양평군 경상원 본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경상원 김민철 원장,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이혜연 조합장,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 안명균 회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기 RE100’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 협력 사항을 중점 논의했다. ‘

“영상 능력자 모여라”…경상원, 17일부터 ‘하반기 통큰 세일’ 쇼츠 공모전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총 상금 200만 원 규모의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지역 소비 활성화를 이끌며 경상원 대표 사업으로 자리 잡은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의 매력을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을 통해 도민들에게 알리고자 기획됐다. 접수 기간은 오는 17일부터 27일 낮 12시까지이며 통큰 세

조용익 부천시장 “트럭 돌진 사고, 규정 넘어선 과감한 대책” 강조

[뉴스스텝] 조용익 부천시장이 13일 오전 발생한 트럭 돌진 사고와 관련해, 같은 날 오후 긴급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열고 “부서와 규정의 한계를 넘어 피해 시민과 시장 상인을 위한 신속·과감한 지원 대책을 추진해달라”며 전방위적인 사고 수습을 지시했다.조 시장은 사고 직후 현장을 찾아 상황을 점검하며 “부상자들의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면밀히 살펴달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그 어떤 행정보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