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민원소통위원회 제2기 출범 전문성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8 09:2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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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기 위원회 군민과의 공감·소통 강화 목표
▲ 강진군 민원소통위원회 제2기 출범

[뉴스스텝] 강진군 민원소통위원회가 지난 1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제2기 위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통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신규 및 연임 위원을 대상으로 위촉장을 수여하고 소통위원 회의를 개최, 그동안의 민원소통위원회 추진 성과를 설명하고 앞으로의 추진방향 및 운영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번 2기 민원소통위원회는 법률, 행정, 사회 갈등 조정 등 각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58명으로 구성돼 전문적 자문과 객관적 판단으로 사회적 갈등 조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2기 민원소통위원회는 ‘소극적·사후적 대응에서 벗어나 선제적·적극적 민원 조정’을 핵심 운영 원칙으로 내세웠다.

민원 발생 초기 단계에서부터 중재 역할을 강화해 불필요한 갈등과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날 위촉식에 참석한 위원들은 “민원소통위원회가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갈등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군민이 신뢰할 수 있는 소통 창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출범한 민원소통위원회는 독립된 지위를 가진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소통위원들의 의견을 토대로 지금까지 68건의 크고 작은 민원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특히, 민원 해결 과정에서 주민과 행정기관 간 의견 차이를 좁히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행정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제2기 민원소통위원회는 더욱 강화된 전문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군민이 공감하는 소통 행정을 실현할 것”이라며 “신속하고 공정한 중재를 통해 군민과 행정이 함께 만드는 신뢰 행정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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