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시내버스 개편노선 본격 운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02 09:20:23
  • -
  • +
  • 인쇄
3월부터 시내버스 개편노선 본격 운행
▲ 삼척시청

[뉴스스텝] 삼척시가 3월 1일부터 시내버스 개편노선을 본격 운행한다.

이번 노선개편은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운수업체 여건 등을 반영한 삼척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을 통해,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감회된 운행횟수를 복원하고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일부 노선을 신설, 증회했다.

주요 개편사항으로는 삼일중·고, 삼척중학교, 삼척여고를 경유하는 노선이 추가되는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통학 여건이 개선됐다. 그리고 건지주공~정라진 순환노선(107번)이 신설되어 1일 20회 왕복 운영으로 시내 외곽 주민들의 교통 편의가 증진된다.

또한, 동해역(KTX)에서 추암해변을 경유하는 노선(112번)이 신설된다. 해당 노선은 삼척터미널, 삼척시청, 강원대학교(5공학관), 후진, 증산, 추암, 동해역(반환점)을 경유한다. 기존 삼척터미널~증산 간 노선(111번)은 추암까지 연장 운행하여 관광객들에게도 교통 편의를 제공한다. 아울러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5공학관) 경유 노선(112번, 21-3번)이 추가되어 대학생들의 이동 여건도 향상된다.

이밖에 근덕~상군천(202번), 근덕~상마읍(212번, 213번) 등 근덕 순환노선이 신설되고, 삼척터미널~금계 노선(220번)이 2회로 증회(오랍드리버스 포함 총 3회)되며, 삼척~호산 직행구간 노선(240번, 241번)이 신설되어 교통 취약지역 주민들을 위한 교통 여건도 개선했다.

한편,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따라 기존에 운영 중인 미로면, 근덕면, 노곡면 소재 마을의 오랍드리버스 경로와 시간이 일부 변경되어 운행된다. 미로면 301-2번 버스는 아침시간대(07:00) 출근하는 직장인과 통학하는 학생들을 위해 편성했고, 낮시간대 304번 버스(10:10, 12:10)는 노곡면(하월산리)에서 미로면행정복지센터에 이르는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추가로 신설, 기존 상마읍 지역까지 오가던 오랍드리버스(30-3번)에 금계지역을 추가하여 저녁시간대를 운영하는 등 최대한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려 노력했다. 특히, 금계마을 노선은 시내버스(1,700원)와 좌석버스(오랍드리버스) 운행이 혼재하여 요금 지불 시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시내버스 개편 노선은 1~3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쳐 확정하며 자세한 노선변경사항은 삼척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삼척시청 교통과로 문의하면 된다.

삼척시 관계자는 “이번에 개편된 버스노선 운행이 조속히 안정화되어 시민들에게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사천시, 기관과 시민이 함께 만드는 변화...사천공항 국제공항 승격 서명운동 열기 확산

[뉴스스텝] 경남 사천공항 국제공항 승격과 우주항공 허브공항 육성을 위한 범도민 서명운동의 열기가 지역 공공기관과 기업,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사천시는 지난 7월부터 9개 관내 주요 기관에 협조를 구해 홍보 캠페인을 펼쳤으며, 각 기관장과 임직원이 직접 앞장서 시민 참여를 이끌어 내 서명운동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7월 22일 캠페인 첫날에는 사천시장이 포문을 열고, 이어 사천해양

합천군, 감사사례로 배우는 청렴교육 실시

[뉴스스텝] 합천군은 17일 합천군 종합사회복지관에서 ‘감사사례로 배우는 청렴교육’을 개최했다.이번 교육은 공직자들의 청렴의식을 제고하고, 이해충돌방지와 공정한 업무 수행을 위한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에는 감사원 감사교육원 김종혁 감사관이 강사로 초청되어, 실제 감사사례를 중심으로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 청렴 관련 주요 내용과 공직자가 직무수행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례들을 알기 쉽

2025 신안군 한마음생활체육대회 개최

[뉴스스텝] 신안군이 오는 9월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신안공설운동장과 종목별 경기장에서 ‘2025 신안군 한마음생활체육대회’를 개최한다.신안군체육회와 종목별 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14개 읍·면에서 선수단 및 동호인 2,000여 명이 참여한다. 참가자들은 게이트볼, 그라운드골프, 바둑, 배구, 배드민턴, 족구, 체조, 축구, 테니스, 파크골프 등 총 10개 종목에서 선의의 경쟁을 펼칠 예정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