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봄철 농작물 저온 피해 예방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6 09:25:31
  • -
  • +
  • 인쇄
▲ 삼척시청

[뉴스스텝] 삼척시는 매년 반복되는 봄철 농작물 저온 피해를 막기 위해 농업인들의 철저한 사전 관리를 당부했다.

기상청 예보에 의하면 올해 봄 기온이 높다가 갑자기 저온이 발생하는 등 이상기후로 인한 기온변화가 클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온난한 날씨로 과수 개화 시기, 작물 파종 및 정식시기가 평년보다 3~4일 앞당겨져 저온 피해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과수의 저온 한계온도는 싹트고 꽃필 때 기준 -1.1 ~ -2.8℃로, 과수의 꽃이 빨리 핀 상황에서 저온 피해를 입을 경우 꽃, 어린 과실 등이 피해를 봐 상품성이 떨어지고 수확량도 줄어들기 쉽다.

따라서, 개화기 저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상예보를 지속해서 확인하고 재해 예방시설을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추위가 닥치면 송풍법, 살수법, 연소법 등을 활용해 과원 내 대기온도를 높여 피해를 예방하고 냉기가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지에 파종한 옥수수, 감자는 가물지 않도록 관수를 하고, 생육이 위축될 때에는 요소 엽면시비를 하며, 벼, 고추, 고구마는 적기에 정식하여야 이상 저온에 의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삼척시농업기술센터는 농사 유형별 피해방지를 위한 자료를 읍면동 및 SNS(밴드)를 활용하여 적극 홍보하고 있으며, 농산물 안정생산 및 저온피해 예방에 대한 철저한 현장 기술지원을 바탕으로 농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경기 RE100’ 달성 위해 지역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경기 RE100’ 실현을 위해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와 13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 양평군 경상원 본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경상원 김민철 원장,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이혜연 조합장,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 안명균 회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기 RE100’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 협력 사항을 중점 논의했다. ‘

“영상 능력자 모여라”…경상원, 17일부터 ‘하반기 통큰 세일’ 쇼츠 공모전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총 상금 200만 원 규모의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지역 소비 활성화를 이끌며 경상원 대표 사업으로 자리 잡은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의 매력을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을 통해 도민들에게 알리고자 기획됐다. 접수 기간은 오는 17일부터 27일 낮 12시까지이며 통큰 세

조용익 부천시장 “트럭 돌진 사고, 규정 넘어선 과감한 대책” 강조

[뉴스스텝] 조용익 부천시장이 13일 오전 발생한 트럭 돌진 사고와 관련해, 같은 날 오후 긴급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열고 “부서와 규정의 한계를 넘어 피해 시민과 시장 상인을 위한 신속·과감한 지원 대책을 추진해달라”며 전방위적인 사고 수습을 지시했다.조 시장은 사고 직후 현장을 찾아 상황을 점검하며 “부상자들의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면밀히 살펴달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그 어떤 행정보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