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공중선 정비 본격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7 09:20:08
  • -
  • +
  • 인쇄
5월부터 약수역 사거리·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청구초 인근 등 중점 정비
▲ 정비 대상지인 약수역 사거리 모습

[뉴스스텝] 서울 중구가 ‘2025년 공중케이블 정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거리 곳곳에 얽히고 늘어진 공중선을 정비하고, 사용하지 않는 통신선을 철거해 도시 미관 개선과 주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주요 정비 대상지는 △약수역 사거리 일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5호선) 주변 골목 △청구초등학교 인근 등이다. 공중선 정비는 연중 진행되지만, 5월부터는 중점 정비 구역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작업에 나선다.

기존에는 행정동 경계를 기준으로 정비구역을 설정했지만, 올해는 행정 구역에 얽매이지 않고 도시 경관, 유동 인구, 안전 필요성 등 지역의 특성과 필요를 반영해 구역을 설정했다.

먼저, 약수역 사거리 일대는 도시경관 개선을 추진 중인 지역으로, 공중선 정비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곳이다. 또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주변은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 DDP, 호텔과 숙소 등이 위치해 관광객과 시민이 많이 찾는 지역이지만 노후한 골목의 공중선이 미관을 해치고 있어 정비가 시급하다. 청구초등학교 인근은 어린이들과 주민들의 통행이 많은 생활 밀착형 지역으로, 전선 정비를 통해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정비 작업은 한국전력공사,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딜라이브 등 주요 통신사업자들과 협력해 추진된다. 다만,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일시적인 통신 서비스 중단, 건물 옥상 출입, 일부 통행 불편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

구는 오는 12월 정비가 완료된 주요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향후 사업 추진 시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구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앞 공중선 지중화 작업도 병행한다. 신세계백화점 본점 일대는 명동스퀘어 1호 전광판이 설치된 ‘인증샷 명소’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구는 지중화를 통해 보다 깨끗하고 쾌적한 시야를 제공해 관광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공중선이 정돈되면 도시 미관은 물론, 전선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라며 “공중선 정비를 통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일상 체감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시흥시 기능연속성계획 교육·훈련 추진, 각종 위기 상황 대응 강화

[뉴스스텝] 시흥시는 지난 9월 29일 시흥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025년 기능연속성계획 교육ㆍ훈련’을 실시했다.기능연속성계획(Continuity of Operation Plan, COOP)은 화재, 지진, 감염병 등 각종 위기 상황으로 행정 기능 수행에 필요한 자원이 심각한 피해를 보더라도 기관의 핵심 기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수립한 대응 체계다.이번 교육ㆍ훈련은 기능연속성 비상대책본부 및

홍성군 홍북읍·역삼2동, 추석맞이 농특산물 직거래장터 성황

[뉴스스텝] 홍성군 홍북읍은 지난 9월 29일 추석을 맞아 서울 강남구 역삼2동 다솜소공원에서 지역 농특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직거래장터를 열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생산 농업인과 단체가 직접 판매에 참여해 산지의 신선한 농산물을 도시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었다.참여 농가들은 “가을빛으로 물든 이번 행사에 어르신부터 중·장년층, 유치원생까지 다양한 세대가 참여해 홍성의 풍성한 먹거리

음성군, 네덜란드 우수정책 벤치마킹 결과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음성군은 군청 상황실에서 음성형 스마트농업 정책 마련을 위한 네덜란드 우수정책 벤치마킹 결과보고회를 개최하고 ‘음성 그린에너지 스마트농업타운 조성사업’ 구상방안을 모색했다고 1일 밝혔다.이날 보고회는 조병옥 군수를 비롯해 관계 공무원, 공동시행 기관인 한국동서발전, 충북개발공사, 한국농어촌공사, 충북도 등 30여 명이 참석했으며,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네덜란드의 세계적인 스마트 농업 시설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