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장애인 작업장 신체활동 프로그램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6 09:20:12
  • -
  • +
  • 인쇄
정기적 건강체크도 병행
▲ 횡성군청

[뉴스스텝] 횡성군은 장애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월 6일부터 12월 1일까지 42주간 보람원, 한우리 작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장애인 작업장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장애인의 편의성과 운동의 지속성을 위하여 근무지 내에서 실시하며, 보람원은 주 1회(화), 한우리 작업장은 주 2회(월, 금)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장애인 작업장의 78%는 지적장애인이며 2020년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지적장애인의 15.5%가 중등도 이상 비만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전체 장애인 인구는 일반인구에 비해 2배 이상의 만성질환 유병률을 보이고 있어 장애인에 대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횡성군은 높은 비율의 지적장애인이 일하고 있는 작업장을 대상으로 장기간(42주)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정기적 건강체크와 프로그램 전·후 비만율 개선율도 측정할 계획이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준비운동과 근력운동, 댄스에어로빅과 정리운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골격계 기능보호 및 향상을 위한 필수 동작과 반복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동프로그램 전후에는 상해예방을 위한 스트레칭도 실시한다.

김영대 보건소장은 “장애인 작업장 근로자들이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운동에 자신감을 갖고 꾸준하고 반복적으로 실천하여, 체력강화 및 근력강화와 같은 신체적 효과뿐만 아니라 성취감 및 스트레스 해소와 같은 심리적·정신적 안정감도 갖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예산군보건소,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 성료

[뉴스스텝] 예산군보건소는 지난 7일 예산군문예회관에서 열린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가 군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예방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서울아산병원 내과 우창윤 교수를 초청해 ‘미운 우리 혈당 – 병원에서 못 듣는 당뇨·고혈압 없이 건강하게 사는 법’을 주

세종시교육청,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공동연수 실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유ㆍ어ㆍ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공동연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이하 유보통합)이 지향하는 이상적 모델을 현장에서 구현하고, 유치원ㆍ어린이집ㆍ초등학교 간 관계 증진과 의견공유를 위한 목적으로 마련했다.연수에는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 교장(교감), 유치원ㆍ어린이집 원장(원감)과 업무 담당 교사, 세종시육아종합지원

논산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 전통과 감동이 어우러진 마당극과 체험행사 개최

[뉴스스텝] 논산시와 논산문화관광재단(이사장 백성현)은 오는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에서 ‘스튜디오1950 풍류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공연과 시민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복합문화행사로,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행사기간 동안 오후 13:00~17:00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메인 공연으로는 전통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