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예술회관 2023년 톺아보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7 09:25:22
  • -
  • +
  • 인쇄
‘동행’과 ‘소통’이 빛난 인천문화예술회관의 2023년!
▲ '커피콘서트' in 동구문화체육센터 공연 모습

[뉴스스텝] 인천의 중추적인 공공 공연장인 인천문화예술회관이 리모델링 공사에도 불구하고 인천의 곳곳에서 시민들을 만나며, 지역과 계층을 넘어 다양한 문화 수요를 충족시키는 성과를 냈다.

개관 29년 만에 대대적인 리모델링에 착수한 인천문화예술회관은 2023년 한 해 동안 자치구 문화기관과 기획협력공연을 연계하여 추진했으며, 시립예술단의 현장 중심 공연을 확대하는 등 보다 밀접하게 문화복지를 증진시키는 활동으로 시민들과 소통했다. 공연장을 활용할 수 없는 기간 동안 사업이 지체될 수 있다는 우려를 종식시키며, 그 어느 해보다 의욕적인 활동을 전개했다.

◆ 우수한 기획 공연 추진으로 문화예술 서비스 구현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 이후 3년 만에 회복된 일상은 공연 예술계에도 영향을 미쳐 인천문화예술회관의 창작 및 기획 공연도 순풍을 탔다. 특히 리모델링 공사 착공 전 뮤지컬 '캣츠', '맘마미아', '리베라 소년합창단' 등의 우수한 콘텐츠의 공연들을 적극적으로 선보이며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해소를 위해 힘썼다.

◆ 아름다운 동행, 원도심 및 자치구 문화기관과의 협력
하반기에는 동구문화체육센터, 인천중구문화재단 등 자치구 문화예술기관과 인천문화예술회관의 브랜드 공연들을 협업하여 선보이는 기획협력사업을 펼쳤다. '커피콘서트', '클래식시리즈', '밴드데이', 야외예술무대 '황.금.토.끼' 등 탄탄한 고객층을 확보한 브랜드 공연 총 14건/18회를 각 구의 거점 공연장에서 선보이며, 해당 공간의 소재를 알림과 동시에 원도심 관객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늘렸다. 이는 구도심 관객을 개발하고 공연예술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 ‘아름다운 동행’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문화기관의 한 관계자는 “인천문화예술회관이 지역 문화 활성화를 위해 대승적 차원의 결정을 내렸다고 생각한다. 기획 노하우를 공유하고 홍보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도 큰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

◆ 예술회관을 벗어나 시민의 곁에서 소통하는 시립예술단
상주 공연장의 공사로 인해 시립예술단을 그 어느 해보다 바쁜 일정을 보냈다. 예술적 정수를 보여주는 정기 공연을 인천의 곳곳에서 선보이며 문화적 품격을 높이는 동시에 현장 중심의 공연을 확대하여 삶에 지친 시민들의 심신을 달래주었다.

문화와 예술이 일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찾아가는 공연'을 총 78회 진행하여 1만 6천여 명을 만났으며, 1만 원으로 즐기는 월간 오케스트라 공연을 지속하여 고물가 시대에도 부담을 경감시켜 예술 향유의 기회를 확대했다.

특히 시립무용단은 중국, 캐나다, 독일 등 해외 무대에서 한국을 대표해 우리 춤의 감동을 전하며 인천 문화예술의 자긍심을 고취한 의미있는 한 해를 보냈다.

◆ 문화가 이끄는 시민 행복을 위해 헌신할 2024년
모두가 일상 속 예술적 가치를 누리는 인천을 위한 인천문화예술회관의 노력은 2024년에도 계속된다. 관내 문화예술기관과 함께하는 기획협력공연을 확대하고 야외광장 및 회관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상설 공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리모델링 공사 중에도 시민 생활의 활력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전문성과 안정성이 최적화된 현대적 감각의 공연장을 조성하기 위한 리모델링 사업 추진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광재 인천시 문화예술회관장은 “인천문화예술회관이 내년에 개관 30주년을 맞이한다. 지난 29년의 시간처럼 창조적인 공연 무대를 선보이며, 리모델링 공사에도 정성을 다하여 시민 행복을 위해 헌신하는 2024년이 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교육청, 2025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뉴스스텝] 충남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2025년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 등급에 선정됐으며, 충남교육청 총무과 복정수 민원기록팀장과 청라초등학교(보령) 양윤호 교사가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15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충남교육청은 ‘전국 최초 충남형 수어통역 시스템 구축’, ‘등하교 통학버스 탑승 실시간 확

공주시,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열어

[뉴스스텝] 공주시는 2일 공주문예회관에서 각 기관·단체장과 노인회 회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지회장 박공규) 주관으로 열렸으며, 노인의 날을 기념해 어르신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공경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기념식에서는 각계각층에서 고르게 선발한 모범 노인과 노인 복지 기여자, 효행자 등 총

대만 타이난 시장, 안양시의회 공식 방문

[뉴스스텝] 안양시의회는 10월 2일, 대만 타이난시 황웨이저 시장 등 관계 공무원 7명이 안양시의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박준모 의장과 이동훈 총무경제위원장, 장명희 보사환경위원장이 함께했으며, 방문단은 안양시의회 본회의장 등 주요 시설을 견학한 뒤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 황웨이저 시장은 의원들과 환담에서 스마트시티로 자리 잡은 안양시에 깊은 관심을 표했다. 또한 타이난시에서 매년 열리는 국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