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회 채수지 시의원 “2022 온라인 유권자정치페스티벌 토크콘서트”참석 !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11 09:15:23
  • -
  • +
  • 인쇄
여성청년 정치인 참여율 저조, 사회적 시선‧선거비용 부담 등 근본적 문제 해결돼야
▲ 2022 온라인 유권자정치페스티벌 토크콘서트에 패널로 참석 중인 채수지의원(오른쪽에서 셋째줄)[사진=채수지의원실]

[뉴스스텝]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채수지 의원(국민의힘, 양천1)은 6일 오후 2시 선거연수원에서 열린 2022 온라인 유권자정치페스티벌 토크콘서트에 서울특별시의회 대표로 참석했다.

채수지 서울시의원을 비롯해 이채영 경기도의원, 이유경 인천시 남동구의원, 손세화 경기도 포천시의원 등 전‧현직 여성 지방의원 6명이 패널로 나서 지난 6.1 제8회 동시지방선거를 통해 드러난 여성 정치참여의 현주소 진단 및 확대 방안을 주제로 자유롭게 소통하고 의견을 나누었다.
채수지 의원은 “우리나라 여성 정치참여 비율은 19%로 OECD 여성정치인 평균 비율 28.8%에 비해 턱없이 낮다.”며 “전 세계는 남녀동수민주주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아직 할당제도 관철하지 못하는 정치 현실이 안타깝다.”고 표했다.

또한 채 의원은 “선거 현장에 나가보면 여성 유권자들이 남성보다 훨씬 많이 참여하고 활동하고 있지만 정작 선출직 후보자로의 진입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서 “이는 여성단체나 정당에서 훈련된 여성 지도자를 배출해도 법과 제도가 충분히 뒷받침해주지 못한 측면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채 의원은 “현재 여성정치 확대를 위해 논의되고 있는 여성의무공천할당제, 주요당직 여성배치, 당내 후보경선시 가산점 등 법제도 개선이 절실하다.”고 말하며, “이와 함께 정당을 초월한 여성 정치인의 연대와 남성 정치인과의 협력과 지지를 통해서 여성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와 기반을 조성할 필요성이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서 채 의원은 “이번 6.1지방선거에서도 여성‧청년 정치인들의 참여를 위한 다양한 유인책에도 불구하고 저조한 참여율 또한 여성‧청년을 미성숙하게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 막대한 선거비용 등이 문제”라며, “선거철에만 보여주기식 여성‧청년 찾을 것이 아니라 진입장벽의 근본적 문턱을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채 의원은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여성 정치의 현재와 미래를 고민해보고 배울 수 있어서 영광이었고, 앞으로 여성정치 발전과 후배 정치인들의 활발한 진출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해 힘을 보태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유권자정치페스티벌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주관으로 2018년부터 매년 유권자가 민주주의를 주제로 선거와 정치참여의 중요성에 대해 소통하는 화합의 장으로 정책‧학술토론, 경연대회, 전시·문화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리며, 이번 토크콘서트는 행사의 일환으로 (사)한국여성유권자연맹이 주관하여 진행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성인문해 학습자 작품 달력 제작

[뉴스스텝] 남원시는 성인문해교육 학습자들의 글쓰기 작품과 시화를 엮은 2026년 탁상달력 '문해, 세상이 달라보여요'를 제작해 지역사회에 배포한다고 밝혔다.이번 달력은 평생학습관, 노인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서 운영 중인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한 결과물로, 학습자들이 문해교육을 통해 쌓아온 성과와 삶의 변화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기획됐다.특히 올해 달력에는

공무직 근로자 대상 ‘친절 교육’ 실시

[뉴스스텝] 고령군은 12월 11일 고령군청 대가야홀에서 공무직 근로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공무직 근로자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보다 많은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오전과 오후, 총 1·2차로 나누어 진행됐다.이번 교육은 고객만족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인굿컴퍼니교육센터 박지우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다. 민원 응대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청과 공감의 기본 원칙을 중심으로 이루

광양시, 취약계층 독감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광양시는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환자가 급증하고 겨울철 호흡기감염병이 동시 유행함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12월 1일 LF스퀘어와 중마동 버스터미널 일원에서 마스크 착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독감 예방에는 백신접종, 마스크 착용, 손씻기 필수!’를 슬로건으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시민 500여 명에게 마스크를 배부하고 마스크 착용 독감 예방접종 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