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무릉별유천지 폐쇄석장 문화재생사업 실시설계 최종보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4 09:10:28
  • -
  • +
  • 인쇄
▲ 동해시청

[뉴스스텝] 동해시는 오는 10월 15일, 무릉별유천지 내 폐쇄석장 일원에서 추진 중인 ‘무릉별유천지 폐쇄석장 유휴공간 문화재생사업’ 실시설계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

이 사업은 지난 50여 년간 석회석 채광을 통해 우리나라 산업화와 근대화에 기여했던 무릉별유천지 내 폐쇄석장 유휴공간(연면적 2,449.76㎡, 지상 1층/지하 4층)을 리모델링해 문화 및 집회시설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이다.

특히, 기존 산업시설의 흔적을 보존하면서도 다목적 전시공간과 쇄석체험장 등 복합문화공간으로 재구성하여, 산업유산을 문화자산으로 재해석하고 지역 문화 기반을 확충하는 것이 핵심 목표다.

동해시는 2021년 쇄석장 A동 리모델링 사업의 성공을 바탕으로 올해 잔여 유휴공간 B동에 대해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 ‘폐산업시설 유휴공간 문화재생사업’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국도비 32.5억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50억 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2025년 건축기획용역과 공공건축지원센터 사전심의, 공공건축심의, 설계 공모를 모두 마쳤으며, 올해부터 실시설계 용역을 본격 추진해왔다.

이번 최종보고회를 통해 설계를 확정하고, 향후 공사 착수를 위한 행정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완공 후에는 무릉별유천지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이 산업유산의 가치를 느끼며, 예술·체험·휴식이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김순기 무릉전략과장은 “근대 산업의 흔적이 깃든 공간에 새로운 문화의 숨결을 불어넣어,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매력적인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2025 인구주택총조사’ 조사원 사전교육 실시

[뉴스스텝] 제주시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진행되는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앞두고 조사에 참여할 조사원 247명을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실시한다.이번 교육은 10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정부제주지방합동청사 대강당에서 조사절차, 태블릿 활용법, 현장 안전수칙 등 현장 실무 중심의 내용으로 진행된다.인구주택총조사는 5년마다 실시되는 국가 통계조사로 인구와 주거 실태를 파악해 복지·교육·

대구남부교육지원청, ‘상호 존중 조직문화 조성 캠페인’ 개최

[뉴스스텝]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10월 14일 남부교육지원청 청사에서 직원들과 함께 ‘2025년 상호 존중 조직문화 조성 캠페인’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남을 존중하는 마음은 UP, 부정부패는 ZERO, 남부교육!’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됐으며, 직원들은 먼저 웃으며 인사하기, 서로 존중하는 말 사용하기, 대화로 소통하기, 배려의 말 건네기 등 상호 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실천과제를 구호로 외치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김용래 도의원, 강원특별자치도 화물자동차 휴게시설 확충 지원 조례안 상임위 통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안전건설위원회 김용래 의원(국민의힘, 강릉3)이 발의한 '강원특별자치도 화물자동차휴게시설 확충 지원 조례안'이 소관 상임위 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은 화물자동차 운수종사자들의 근로 여건 개선과 도민의 교통안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 내 화물자동차 휴게시설 확충을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조례안 주요 내용에는 △도지사의 화물자동차 휴게시설 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