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임계청소년문화의집, 2025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우수사례 공모전 ‘장려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1 09:15:07
  • -
  • +
  • 인쇄
▲ 임계청소년문화의집, 2025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우수사례 공모전 ‘장려상’ 수상

[뉴스스텝] 임계청소년문화의집이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28일 ‘2025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유일하게 이루어진 성과로, 지역 청소년 교육의 모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해당 공모전은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공동 주관해 전국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 21개 기관이 수상했으며, 임계청소년문화의집은 과학융합 체험 프로그램 ‘창의트랙실험실’로 교육적 성과를 인정받았다.

‘창의트랙실험실’은 그래비트랙스(GraviTrax) 교구를 활용해 중력, 가속도, 에너지 전환 등 핵심 물리 원리를 직접 설계하고 실험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입문부터 고급 단계까지 이어지는 계단식 과정과 팀 기반 협력 미션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며, 마블서킷 연계 활동과 게임 기반 사고력 훈련 등 다양한 구성으로 청소년 참여와 몰입도를 높였다.

참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5점 만점에 4.76점을 기록했으며, “너무 재밌어서 2학기에도 계속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다수 제시되는 등 프로그램의 긍정적 효과가 확인됐다.

김수진 임계청소년문화의집 센터장은 “청소년이 직접 관찰하고 설계하며 배우는 과정 중심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과학과 창의성을 결합한 체험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덕기 정선군 가족행복과장은 “임계청소년문화의집이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유일하게 상을 받은 것은 지역 청소년 잠재력을 보여준 값진 성과”라며 “청소년에게 가장 가까운 성장 공간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특례시의회, 권선구청 주관 ‘2026년 상반기 시의원 간담회’ 참석

[뉴스스텝] 이재식 수원특례시의회 의장은 1월 26일 오후 5시, 권선구청 상황실에서 열린 ‘2026년 상반기 시의원 간담회’에 참석했다.이번 간담회는 권선구청이 주관해 권선구 지역구 시의원을 초청한 자리로, 2026년도 구정 주요사업과 예산 현황을 공유하고 지역 현안과 건의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식 의장을 비롯해 김정렬 부의장, 박현수·장정희·이찬용·윤경선·이대선·유재광·조미옥

강주택 부산시의원, ‘2025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좋은조례 분야 우수상 수상

[뉴스스텝] 부산시의회 해양도시안전위원회 강주택 의원(중구, 국민의힘)이 최근(19일)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 주최·주관한 '제17회 2025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좋은조례 분야 우수상을 수상하다. 이번 수상은 공약을 조례로 구체화해 행정이 실제로 작동하는 제도 기반을 마련한 입법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다.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은 전국 지방의원의 공약 이행 성과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 심정지 환자 자발순환회복률 16.1%! 전국 평균 크게 웃돌았다.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는 2025년 병원 전 단계 심정지 대응체계를 중점 관리하여, 심정지 환자 195명의 멈춰 있던 심장을 다시 뛰게 해 자발순환회복률을 16.1%를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전북특별자치도의 심정지 환자 자발순환회복률은 2023년 10.8%, 2024년 14.7%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왔고, 2024년 기준 전국 평균 10.9%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해 왔다. 여기에 더해 전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