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한 간담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9 09:05:17
  • -
  • +
  • 인쇄
민원 대응 체계 개선 및 서비스 향상을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
▲ 경북도,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한 간담회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8일 경상북도 동부청사에서 양금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한 도시가스 회사 대표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가스 보급 확대 및 대민 서비스 향상’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2024년 말 기준, 경상북도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71.6%로, 전국 평균 85.6%는 물론, 경기도를 제외한 도 단위 평균 72.5%에도 못 미치는 상황이다.

이는 경상북도가 전국에서 가장 넓은 면적(18,424㎢)과 두 번째로 낮은(140.6명/㎢) 인구밀도로 인해 가스 배관 투자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도시가스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됐다.

첫째,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지원사업의 확대 추진이다.

사업은 경제성이 부족한 지역에 보조금과 도시가스 회사 재원을 투입해 도시가스 공급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2015년부터 현재까지 1,732억원을 투입해 5만 2천여 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했고, 앞으로도 지속해서 추진할 방침이다.

둘째, 투자보수 가산율 상향을 통해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도시가스 공급비용 산정 시, 최대 3%의 투자보수를 가산할 수 있으며, 사업자는 50% 이상의 재원을 추가해 전액 미공급지역 보급 확대에 사용해야 한다.

다만, 투자보수 가산율의 상향은 도시가스 요금 상승의 요인이 되므로 신중히 검토해 추진할 방침이다.

셋째, 원가절감 및 수요처 확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도시가스 공급 원가를 절감해 투자 비용을 확보하고, 산업체, 연료전지 등 다양한 수요처를 확보해 인접 지역으로 공급을 유도할 예정이다.

또 간담회에서는 고객들의 도시가스 개통 지연, 공급 중단, 공사 구간 포장 불량과 맨홀 소음, 검침 오류와 요금 과다 청구 등 다양한 민원 제기 등에 관한 민원 대응 개선과 서비스 향상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도시가스 민원 대응 체계 개선과 서비스 품질을 향상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더욱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도시가스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사업 정책에 반영해 고객 중심의 도시가스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양금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도시가스 보급 취약 지역에 대한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며 “앞으로도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도시가스 회사 등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도시가스 보급 확대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교육지원청, 사교육 경감 정책 공유 및 향후 발전 방안 모색

[뉴스스텝] 울진교육지원청은 2025년 12월 23일 14시, 울진해양레포츠센터에서 '2025 사교육 부담 없는 지역·학교 사업 운영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울진 관내 초·중·고등학교 업무담당자 27명이 참석하여, 한 해 동안 추진한 사교육 경감 사업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학교 현장의 우수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사업 운영 방향과 발전 방안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산타 복장 기사와 함께한 특별한 울진 여행

[뉴스스텝] 울진군은 크리스마스 이브인 지난 12월 24일 연말 분위기를 더한 ‘산타 관광택시’를 운행하며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연말 추억을 선물했다. 이번 산타 관광택시는 산타 복장을 갖춘 관광택시 기사 2명이 직접 운행에 참여해 이색적인 볼거리와 즐거움을 더했으며, LG생활연수원을 찾은 관광객 6명이 탑승해 크리스마스 분위기 속에서 울진 관광을 즐겼다. 산타 관광택시는 예약을 통해 탑승한 관광객은 물론

영광군, 2025년 청년통계 공표

[뉴스스텝] 영광군은 청년의 삶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2025년 영광군 청년통계’를 군 대표 누리집을 통해 29일 공표했다.군은 지난 2024년 기준 영광군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45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통계를 작성했으며, 인구‧가구, 경제, 일자리, 창업, 복지, 건강 6개 부문 59개 항목으로 구성된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광군 청년인구는 13,274명으로 군 전체 인구(52,098명)의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