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가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조심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9 09:15:16
  • -
  • +
  • 인쇄
물리지 않는 게 최선의 예방…긴소매 옷 착용·기피제 활용 등 예방수칙 강조
▲ 진드기 채집지점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가을철을 앞두고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진드기를 통해 전파되는 대표적인 감염병에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쯔쯔가무시증, 라임병 등이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참진드기에게 물려 감염되며, 물린 후 14일 이내 고열, 오심, 구토, 설사, 의식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매년 4월부터 11월 사이에 발생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현재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치명률이 높은 감염병이다.

털진드기에게 물려 발생하는 쯔쯔가무시증은 감염 초기에는 발열, 오한, 두통 등이 나타나다가 기침, 구토, 근육통, 복통, 인후염으로 진행되며, 발진과 가피가 동반되는 특징이 있다.

가벼운 혼돈에서 섬망, 혼수상태까지 중증 증상을 나타낼 수 있어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질병관리청 감염병포털 통계에 따르면 올해 전국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 수는 165명(`25. 9. 4. 기준)으로 인천 내 환자는 1명이다.

최근 3년간(`22~`24년) 누적 사망률은 18.5%에 이른다.

쯔쯔가무시증은 전국 발생수 206명(`25. 9. 4. 기준)으로 인천 내 환자는 1명 발생했다.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매년 4월부터 11월까지 진드기 발생상황을 지속사업으로 감시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시민과 반려동물이 자주 찾는 도심공원과 녹지길을 추가 실태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지속사업 결과 8월 말 기준 초지에서 1,043마리(91.7%), 산길 48마리(4.2%), 무덤 24마리(2.1%), 잡목림 23마리(2.0%)가 채집돼 초지 지역 활동 시 더욱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는 병원체(SFTS, 라임병)는 검출되지 않았다.

예방 수칙으로는 풀밭에 들어갈 때 긴소매 옷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귀가 후에는 옷을 바로 세탁하고 샤워하면서 진드기 부착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진드기에게 물렸거나 발열·구토 등 의심 증상이 있으면 바로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곽완순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가을철 시민들이 야외활동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홍보와 감시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삼척시,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등 집중단속

[뉴스스텝] 삼척시는 야생동물의 서식환경을 보호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2026년 3월 말까지 밀렵·밀거래 행위 단속과 불법 엽구 수거 및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를 위해 삼척시는 상시 단속반을 편성해 야생동물을 불법으로 포획·취득·운반·알선하는 행위와 불법 엽구를 이용한 포획 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위반 사항이 적발될 경우 형사 고발과 과태료 부과 등 관

안산시, 교육청 간담회… 반달섬 교육여건 개선·복합시설 건립 협력

[뉴스스텝] 안산시는 지난달 31일 경기도 안산교육지원청과 관내 교육 현안 공유 및 공동협력을 지속하기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이날 간담회에서는 반달섬 내 교육여건 개선을 비롯한 학교 복합시설 인프라 확장 방안 등 주요 교육 현안을 논의하는 한편, 양 기관의 공동협력에 기반해 향후 개선 방안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공감대를 모았다.안산시 단원구에 소재한 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 반달섬 일원

수원특례시, '2026 수원시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 참가기업 모집

[뉴스스텝] 수원특례시가 ‘2026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에 참가할 수원시 중소기업 대표·임직원 100여 명을 1월 30일까지 모집한다.‘2026년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는 2월 5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수원시 기업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다.수원시와 국세청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수원고용복지플러스센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수원도시공사 수원상공회의소 수원산업단지관리공단 경기벤처기업협회 수원기업새빛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