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동이면 좋은이장학교, 동료 이장이 직접 강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4 09:05:04
  • -
  • +
  • 인쇄
2016년 전국 최초 개최, 올해는 동이면 특화 교육으로 눈길
▲ 동이면 행정복지센터

[뉴스스텝] 2016년 전국 최초 좋은이장학교를 개최해 큰 화제를 모았던 동이면 이장들이 이장학교 커리큘럼을 동이면 맞춤형으로 기획하고, 동이면 이장이 직접 강사로 나서는 새로운 시도로 다시 한번 눈길을 끌고 있다.

학교를 주관하는 동이면 이장협의회는 그동안의 좋은이장학교가 전문가 중심의 강연으로 이뤄졌다면 올해는 “이장들 스스로 서로의 가려운 등을 긁어준다”는 마음으로 주요 강연으로 동이면 이장의 강연을 배치했다고 밝혔다.

개강일인 5일 첫 번째 교육에 동이면 학령 1리 황진상 이장이 ‘동이면 이장이 알아야 할 동이면 이야기’(강의명 : 잊혀가는 동이를 붙잡고자)의 강사로 나선다.

제3대 옥천군의회 의원으로 활동하기도 했으며, 옥천군 최초이자 유일하게 주민이 직접 쓴 ‘동이면지’의 저자이기도 한 황 이장은 면지에 담긴 동이면 22개 마을을 둘러싼 주요 지명의 유래를 재밌는 입담으로 풀어낼 예정이다.

두 번째 마을 이장 강사의 주인공은 동이면 조령2리 오광식 이장이다.

‘새재마을 이장이 바라본 금강수계기금’이라는 제목으로 12일 강의를 진행한다.

그동안 마을로 배분되는 금강수계기금 주민지원사업비를 사용하며 느꼈던 문제의식과 주민 관점에서 바라본 제도 개선 방안 등에 대해 강의하고 교육생들과 토론하는 시간도 갖는다.

이 외에도 명사 특강과 이장 직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전해줄 전문가 강연도 진행된다.

19일 1부 강연으로 옥천군을 지역구로 둔 제22대 국회의원 박덕흠 의원이 ‘지역리더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같은 날 2부 금산군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권진숙 센터장이 강연자로 나서 마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사업 및 우수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수료식이 있는 26일에는 전문퍼실리테이터의 진행으로 농촌 마을에서 발생 가능한 갈등 상황을 교육생들과 직접 역할극으로 꾸며 보고 마을의 민주적 소통 문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이야기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한다.

한편, 동이면 이장협의회는 올해 좋은이장학교 운영 결과 및 동이면 마을 이장이 알아야 할 직무 관련 주요 정보 등이 담긴 ‘2025년 동이면 마을 이장 업무수첩’도 제작해 22개 마을 이장 및 지도자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절물생태관리소, 간벌목 활용 자연형 수로·휴식공간 조성

[뉴스스텝] 제주시 절물생태관리소는 ‘2025년 국유림 숲가꾸기’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간벌목을 적극 활용해 절물자연휴양림 내 자연형 수로·친환경 휴식공간 조성 사업을 12일 완료했다.이번 사업은 숲가꾸기 작업 과정에서 확보한 간벌목을 우기철 빗물이 모이는 구간에 설치해 토사 유출을 예방하고, 일부 간벌목은 탐방객을 위한 친환경 의자로 제작해 휴양림 곳곳에 배치하는 사업이다.사업 추진 과정에서는 주변

거창군, 2025년 하반기 회계실무 교육 실시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12일 거창군청 대회의실에서 계약‧사업 담당 공무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회계실무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책임 있는 회계제도 운영을 위해 마련됐으며, ㈜공공계약연구원 조양제 원장님을 초빙하여 예산편성 및 지출 등 회계 일반사항과 계약실무, 다양한 유권해석과 감사사례 등을 통해 업무 담당자들의 실무능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소중한 가족, 반려동·식물이 함께 힐링하는 시간 제5회 창원 반려동·식물 문화축제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11월 15일 용지공원(포정사, 성산구 용호동 3)에서 시민 모두가 소통하고 힐링할 수 있는 ‘제5회 창원 반려동·식물 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반려동물 문화축제와 반려식물 문화축제를 통합 개최하여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에게 반려동물과 반려식물이 주는 의미와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반려동물 문화축제 : 함께 즐기는 반려생활' 반려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