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흑염소 품종 확인 조사·연구사업 결과 발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4 09:10:06
  • -
  • +
  • 인쇄
농가에 조사 결과 공유하여 염소 종축 관리 도움
▲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뉴스스텝]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12월 18일 ‘2024년도 동물위생 분야 조사·연구사업 발표회’를 열고 흑염소 품종 확인 조사·연구사업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센터 및 ㈜티엔티리써치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졌으며, 관내 흑염소의 유전자 분석을 통해 근친교배 방지 및 농가의 종축 관리 지원 등 농가에 도움을 주고, 유전적 다양성 및 품종 확인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조사 결과 울산 흑염소는 대부분 재래흑염소 당진, 장수, 통영계통의 유전자를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산 보어종의 유전자 또한 일부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각 농가에서 관리 중인 종축 간의 유전적 거리도 조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종축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다.

내년 2월 중에는 염소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발표회(세미나)를 개최해 결과를 공유하고 자세한 설명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조사·연구사업 결과는 연구원 누리집에 게시하고 연구원보에 게재할 예정이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연구사업 결과가 울산지역 염소 사육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향후 개최할 발표회(세미나)에서 농장주들이 결과를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석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경기 RE100’ 달성 위해 지역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경기 RE100’ 실현을 위해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와 13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 양평군 경상원 본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경상원 김민철 원장,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이혜연 조합장,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 안명균 회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기 RE100’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 협력 사항을 중점 논의했다. ‘

“영상 능력자 모여라”…경상원, 17일부터 ‘하반기 통큰 세일’ 쇼츠 공모전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총 상금 200만 원 규모의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지역 소비 활성화를 이끌며 경상원 대표 사업으로 자리 잡은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의 매력을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을 통해 도민들에게 알리고자 기획됐다. 접수 기간은 오는 17일부터 27일 낮 12시까지이며 통큰 세

조용익 부천시장 “트럭 돌진 사고, 규정 넘어선 과감한 대책” 강조

[뉴스스텝] 조용익 부천시장이 13일 오전 발생한 트럭 돌진 사고와 관련해, 같은 날 오후 긴급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열고 “부서와 규정의 한계를 넘어 피해 시민과 시장 상인을 위한 신속·과감한 지원 대책을 추진해달라”며 전방위적인 사고 수습을 지시했다.조 시장은 사고 직후 현장을 찾아 상황을 점검하며 “부상자들의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면밀히 살펴달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그 어떤 행정보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