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민원처리 속도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06 09:15:06
  • -
  • +
  • 인쇄
민원심사관제 및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
▲ 횡성군청

[뉴스스텝] 횡성군이 올해도 법정 민원처리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횡성군은 신속한 민원처리로 민원서비스에 대한 군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민원심사관제와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운영한다.

민원심사관제는 각종 민원처리상황과 운영실태를 확인․점검하는 제도로 허가민원과장을 민원심사관으로, 분임민원심사관을 종합민원팀장으로 지정해 운영한다.

민원심사관은 민원처리 예고서 발송, 지연민원에 대한 독촉장 발부 등 민원처리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다수인 민원의 처리상황도 관리한다. 또한 군수에게 민원 관련 동향과 처리현황 등을 분석해 수시 보고함으로써 군민의 소리인 민원에 대한 기관장의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는 민원처리부서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처리기간의 단축실적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제도다. 법정처리기간이 2일 이상인 민원이 적용대상이며 민원 난이도별 가점도 부여한다. 상․하반기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에게 표창 수여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그 결과, 지난해 2일 이상인 민원 2만347건 중 19,452건의 민원이 단축 처리되어 단축률은 95.6%(건수), 57.6%(일수)으로 작년대비 각각 7%(건수), 5.1%(일수)가 향상됐다. 아울러,‘내민원바로알림시스템(내민원 손안에 ON)’운영을 통해 처리완료된 민원에 대한 만족도조사를 실시해 차별화된 사후관리 서비스로 민원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2022년 운영기간 : 2022. 1. 1. ~ 2022. 11. 30.)

김종선 허가민원과장은 “민원처리기한 단축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행정서비를 제공해 민원인의 시간․경제적 비용 절감과 군정신뢰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유영두 의원, “실집행률 한 자리 수 체육인 기회소득, 사업 재설계까지 고민해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영두 부위원장(국민의힘, 광주1)은 10일 실시된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체육인 기회소득’의 실집행률이 2024년도 3.57%, 2025년 10월 20일 기준 9.9%에 불과해 사업 재설계까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유영두 부위원장은 “지난 24년도 결산 승인 및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당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본 위원회에 ‘체육인 기회소득 사업이 2

이자형 경기도의원, 학교운동부 지도자 갑질 및 불법 영리 활동에 대한 관리·감독 철저 주문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자형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11월 10일 성남, 시흥, 포천, 가평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진행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학교운동부 지도자들의 불법 겸업·영리 활동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함께 투명한 운동부 운영을 위한 전수 조사 및 신고·처벌 체계 점검을 주문했다.언론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 내 일부 학교운동부 지도자들이 학생 대상 개인교습 등 신고하지 않는 겸업 활동을

경기도의회 김일중 의원, “학교 공사 품질은 학생 안전의 기본”... 하도급 관리 강화 촉구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김일중 도의원(국민의힘, 이천1)은 10일 열린 2025년도 경기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성남·시흥·포천·가평 교육지원청)에서 “최근 3년간 학교시설 공사에서 하도급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승인·점검 절차가 형식화되면서 공사 품질 저하와 하자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하게 지적했다.김일중 의원은 “성남교육지원청은 최근 3년간 20억원 이상 공사 11건 중 8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