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직접 제안하는 '강동구 청년정책 거버넌스 정책발표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3 09:10:12
  • -
  • +
  • 인쇄
청년네트워크…다양한 정책 제안으로 강동구 청년 거버넌스 활성화에 앞장서
▲ 2024년 강동구 청년정책 거버넌스 정책발표회 현장

[뉴스스텝] 강동구는 지난달 29일(금) 강동구청 대강당에서 ‘청년정책 거버넌스 정책발표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발표회는 강동구 청년네트워크가 제안한 정책을 공유하고 심사하는 자리로, 청년정책위원회 위원, 청년네트워크 회원 등 약 40명이 참석했다.

강동구 청년네트워크는 관내에 거주하면서 활동 중인 19세에서 39세 이하의 청년 26명으로 구성된 조직이다. 이들은 청년정책의 당사자로서 직접 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이번 발표회에서도 각 분과 별로 창의적이고 구체적인 제안을 선보이며 정책 수립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날 발표된 주요 정책으로는 우수한 협력 청년 스타트업을 발굴해 대기업과 연결하여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강동 창업매칭데이’(취업·창업 분과), 빗살 맥주파티, 강동네컷, 움집클럽 등 독특한 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이 직접 기획하는 네트워킹 중심 축제 ‘강동 청년낭만축제’(문화·예술 분과), 강동구로 전입 예정인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이사 용달 서비스와 이삿짐 보관 서비스를 지원하는 ’강동 마타주’(문화·예술 분과), 건강진단을 바탕으로 전문 영양사의 맞춤형 식단 컨설팅을 제공하고, 함께 식사를 나누는 모임을 통해 청년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지원하는 ‘건강한 식꾸’(건강·사회 분과), 고립·은둔 청년들이 사회에 진입하기 전에 직장생활의 루틴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강동구 비포컴퍼니’(참여·소통 분과) 등이 있었다.

제안된 정책은 강동구 청년정책위원회 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3개가 선정됐다. 심사는 창의성, 능률성/경제성, 실시 가능성 등 5개의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진행됐다. ‘건강한 식꾸’가 최우수상을, ‘강동구 비포컴퍼니’가 우수상을, ‘강동 청년낭만축제’가 장려상을 각각 수상하며, 청년들의 다양한 생각과 참신한 접근이 주목받았다.

조정숙 일자리정책과장은 “이번 정책발표회를 통해 청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청년 맞춤형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