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맞춤형 종합복지상담 전 동 확대…8,200건 넘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7 09:10:22
  • -
  • +
  • 인쇄
지난해 7월부터 복지관련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고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 연계하는 ‘성동복지종합상담센터’ 운영해 1,200건 상담
▲ ‘복지종합상담센터’에서 복지전문상담관이 맞춤형 복지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가 복지서비스 관련 정보를 한 번에 알려주는 ‘성동복지종합상담센터’ 운영 9개월여 만에 복지상담 건수가 1,200건을 돌파했다.

올해부터는 모든 동주민센터로 복지종합상담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 결과, 현재까지 총 8,200건의 맞춤형 복지상담이 진행됐다.

구는 지난해 7월, 주민들이 복지 관련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 기관이나 부서를 다녀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필요한 시기에 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성동구청에 ‘성동복지종합상담센터’를 설치했다.

또한, ‘책임상담제’를 도입해 상담 이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후속 조치를 시행하여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상담을 위해 현장감 있는 실무 역량 강화에도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년 상하반기에는 동주민센터에서 근무 중인 사회복지 공무원을 대상으로 '복지상담전문관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 중이다. 현장 실무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사회 보장 사업에 대한 이해, 초기상담 기법, 상담 기록 작성법 등을 교육한다.

총 705개의 복지서비스를 대상별, 주제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한 상담 매뉴얼도 제작했다. 서비스 대상, 지원 내용, 신청 방법, 제공 기관 등 구체적인 이용 정보를 담고 있어 복지뿐만 아니라 생활편의까지 다양한 주민의 문의에 빠르고 정확하게 응대할 수 있다.

2025년 변경되는 기준에 맞춰 '성동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안내서'도 발간했다. 영유아부터 노년기까지 생애 전 주기에 걸친 11개 분야, 총 65개 복지서비스가 수록돼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큐알(QR) 코드를 삽입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복지정보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안내서는 성동복지종합상담센터 또는 동주민센터 등에서 배부 중이며, 성동구청 누리집(홈페이지)에서도 열람 및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성동복지종합상담센터’를 통한 상담은 실질적인 지원으로 이어지고 있다. 배우자 사업 실패에 따른 주 소득 상실로 위기를 겪은 한 가정은 상담을 통해 긴급복지 생계비, 푸드마켓 이용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후속 조치로 긴급복지 생계비 연장, 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로 심리치료 상담 등을 지원받았다.

또한, 낙상사고로 거동이 불편해진 한 독거노인에게는 돌봄 SOS의 재가서비스 및 병원 동행 서비스를 지원하고, 회복기간 동안 지속적인 안부 확인과 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성동복지종합상담센터’는 주민이 직접 선정한 ‘2024년 성동 10대 뉴스’에 선정됐으며, 주민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도 정확한 정보제공과 친절한 상담에 대해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복지종합상담센터’는 한 번의 상담으로 주민 삶에 꼭 필요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 지원하는 복지 길잡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며, “앞으로도 복지정보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여 주민 모두가 행복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 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남시, 내년 38억원 투입해 장애인 252명에 공공일자리 제공

[뉴스스텝] 성남시는 내년도 장애인 공공일자리 사업에 38억원을 투입해 252명에게 관공서, 복지시설, 비영리민간단체 등에서 일할 기회를 제공한다.시는 오는 11월 12일부터 19일까지 △일반형 전일제 72명 △일반형 시간제 31명 △복지 일자리 149명 등 3개 유형에서 사업 참여 희망자를 모집한다일반형 전일제는 내년 1월~12월 주 40시간 근무에 월급 215만6880원을, 시간제는 주 20시간 근무에

원주시 대표단, 국제자매도시 '중국 허페이시' 방문

[뉴스스텝] 원주시는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중국 허페이시에 대표단을 파견해 국제자매도시 간 문화예술 교류 행사를 진행하고, ‘2025 허페이 국제마라톤대회’에도 참가한다.강지원 행정국장을 단장으로 한 원주시 대표단은 문화예술 교류팀과 마라톤 대표팀으로 구성됐다.문화예술 교류팀은 박태봉 문화교육국장과 채수남 (사)한국예총 원주지회장을 비롯한 원주예총 회원 등으로 이뤄졌으며, 허페이시 문련 소속 문화예술인들과

당진시, 염소 사육 농가 대상 기술 전문교육 실시

[뉴스스텝]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농업기술센터 및 부여군 염소경매장에서 관내 염소 사육 농가 40명을 대상으로 품목별 맞춤교육으로 염소 사육 기술 전문교육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최근 몇 년간 염소 사육 농가 수 증가와 염소 고기의 건강식 수요 증가로 매년 염소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센터는 염소 고기의 품질 경쟁력 확보와 생산비 절감을 위해 맞춤형 교육에 나섰다.이번에 실시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