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취약계층 냉방비 걱정 날려버릴 마포구의 시원한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2 09:10:19
  • -
  • +
  • 인쇄
오는 5일까지 10,007가구, 가구당 5만 원 냉방비 특별 지원 실시
▲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경로당을 방문해 노후 냉방 시설을 확인하고 있다.

[뉴스스텝] 계속되는 폭염에 열대야까지 겹치면서 전기요금을 걱정하는 취약계층의 시름이 한층 깊어지는 요즘, 서울 마포구에서 폭염대비 취약계층 냉방비를 특별지원한다고 밝혀 관심이 집중된다.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자가 증가하고, 폭염 재난 위기경보 수준이 격상됨에 따라 폭염 취약계층의 부담을 완화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구는 우선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에 나선다. 지원 대상은 기준일(2024.7.5.) 기준 마포구에 거주하는 기초수급자, 서울형 수급자, 저소득 한부모가족, 법정 차상위계층 등 10,007가구이다.

가구당 5만 원이 지원되는 냉방비는 별도의 신청 없이 오는 5일 월요일에 계좌 입금될 예정이다.

다만 계좌 미등록자, 압류방지통장 사용자 및 기타 사유로 통장 개설이 어려운 취약계층은 관할 동 주민센터 등에서 현금 지급한다.

또한 구는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경로당에서 시원하고 안전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지역 내 157개소 경로당(구립,사립,단독 등)에 6~9월 냉방비를 조기 지급해 온열질환 예방에 앞장선다.

‘고물가로 하루하루 살림살이도 빠듯한 데 무더위로 전기요금 걱정까지 더해져 더 힘들다’ 는 성산2동 성산아파트 주민 A씨는 냉방비 지원 소식에 반색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마포구는 폭염을 대비해 실시간 폭염 상황관리 및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취약계층 집중관리와 사업장 안전 관리 강화를 통해 마포구민 모두가 안전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재난 안전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포구는 지난 5월 말부터 오는 9월 말까지 약 4개월 간 인명피해와 사고 예방을 위한 폭염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구는 폭염관련 실무담당 8개 부서로 구성된 폭염대책본부를 운영해 폭염 상황을 총괄 관리하고 ▲무더위 쉼터 운영, ▲노숙인 보호 활동, ▲재난 도우미 배치, ▲도로 물청소 실시, ▲위험시설물 안전관리 등 폭염 피해 예방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동별로 배치한 32명의 방문간호사가 취약계층 가정을 직접 방문하거나 유선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안부를 확인하는 방문건강관리서비스가 구민들로부터 호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구미시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 개최…민·관 협력 강화

[뉴스스텝] 구미시는 지난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구미시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를 열고 지역 복지정책의 추진 방향과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대표협의체 위원 25명이 참석해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주요 현안을 심의했다.이번 회의는 △신규 및 재위촉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 △2년간 협의체를 이끌어갈 민간위원장 선출 △복지분야 주요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6년 연

광주광역시민·농민 1000여명, 농업인의날 한마당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는 ‘농업인의 날’(11월11일)을 맞아 9일 시청 야외음악당에서 농업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제30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농업에서 미래를! 농민에게 희망을!’을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는 광주시가 주최하고 농업인단체연합회가 주관했다.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농업인·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해 화합의 장을 이뤘다.행사는 풍물놀이·난타 공연과 농업 유공자 표창 수여, 농업인

울진군 ‘2025 죽변항 수산물축제’ 성황리 폐막

[뉴스스텝] 동해안의 어업전진기지 울진군 죽변항이 수산물과 공동체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진 특별한 축제로 환하게 빛났다. 지난 11월 7일부터 3일간 열린‘2025 죽변항 수산물축제’현장에는 약 6만 명의 방문객이 몰려들며 항구 전체가 유례없는 활기로 가득 찼다. 올해 축제는‘가자, 죽변항! 먹자, 수산물!’이라는 슬로건 아래 신선한 제철 수산물이 현장에서 즉석으로 경매로 거래되고, 맨손 활어잡기·물회 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