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임신과 출산 지원하는 중구 35세 이상 임산부 의료비 50만 원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2 09:10:22
  • -
  • +
  • 인쇄
35세 이상 임산부 외래 진료와 검사비 1월부터 소급 지원
▲ 35세 이상 임산부 의료비 지원 안내

[뉴스스텝] 서울 중구는 일반 산모와 비교해 고위험 임신 가능성이 높은 35세 이상 임산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소득에 관계없이 외래 진료비와 검사비를 최대 50만 원 지원한다.

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22년 서울시 35세 이상의 산모는 평균 진료 횟수가 5.1회로 35세 미만 임산부 평균 진료 횟수인 2.4회보다 2배 이상 높다.

분만 예정일 기준 35세 이상의 임산부에 대한 의료비 지원은 지난 1월 이후 발생한 진료 및 검사비부터 소급 적용되며, 임신 확인 후부터 출산 후 6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임신·출산·육아 종합 플랫폼 ‘몽땅정보만능키’에서 하거나, 거주지 보건소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중구는 또한 4월부터 냉동한 난자를 사용하여 임신과 출산을 시도하는 부부에게 1회당 최대 100만 원씩 총 2회까지 난자 해동비용과 체외시술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가임력 보존을 목적으로 난자를 동결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냉동 배아·난자를 해동한 건수가 전국적으로 21년도에 35,441건, 22년도에 38,604건, 23년도에는 39,454건으로 증가함에 따라 해동비용 지원의 필요성이 증가했다.

시술 비용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부부 중 여성의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시술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된다. 다만 사실혼 부부의 경우에는 사전에 반드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신청을 해야 한다.

이 외에도 중구는 10월에 중림동으로 ‘찾아가는’ 출산준비교실을 최초로 운영할 예정이다. ‘구청장과 함께하는 화목한 데이트’에서 주민이 제안한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중림동은 관내 출생아 수와 보건소 임산부 등록자 수 1위인 동네이다.

10월 4일부터 5회에 걸쳐 진행되는 ‘찾아가는’ 출산준비교실에서는 임산부 및 예비 아빠 30여 명에게 임신출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목욕, 수유, 수면 등 신생아를 돌보는 방법을 교육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35세 이상 임산부 의료비 지원과 난자 냉동 시술 비용 지원으로 임신과 출산 과정의 부담이 감소하기를 바란다”며 “초저출생 시대에 임신과 출산을 원하는 구민이 조금이라도 더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문화예술회관 영화 속 감동을 춤으로 만나다, 블랙토 '시네마 댄스 콘서트'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문화예술회관은 매달 셋째 주 수요일마다 관객들에게 특별한 오후를 선사하는 〈커피콘서트〉의 9월 무대로, 안무가 이루다가 이끄는 블랙토 무용단의 〈시네마 댄스 콘서트〉를 준비했다. 방송과 무대를 넘나들며 대중과 소통해 온 이루다 안무가가 독창적인 연출을 더한 특별한 무대가 오는 9월 17일 오후 2시, 소공연장에서 펼쳐진다.‘영화와 발레의 만남’을 주제로 한 이번 무대는 대중적으로 사

(재)삼척헤리티지문화재단, '지브리 재즈나잇' 9월19일 개최

[뉴스스텝] 삼척시와 삼척시의회, 삼척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재)삼척헤리티지문화재단이 주관하는'지브리 재즈나잇'공연이 오는 9월 19일 오후 7시 삼척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된다.‘삼척 더 나은 교육지구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공연은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 OST를 재즈로 선보이는'지브리 재즈나잇'은 국내 유명 아티스트 오재철이 이끄는 ‘시네마틱 재즈 오케스트라

'제19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2025 파주' 12일 개막

[뉴스스텝] 1,420만 경기도민 생활체육인의 화합과 축제의 장, ‘제19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5 파주’가 오는 9월 12일 파주스타디움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성대한 막을 올린다.개회식은 오전 10시 30분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11시부터 선수단 입장과 주제공연 등 공식 행사가 진행된다. 주제공연에는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공연을 펼쳤던 청각장애인 발레리나 고아라와 대한민국 최초 청각장애인 아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