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에서 인공지능 로봇과 함께 미래 직업 찾는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4 09:10:28
  • -
  • +
  • 인쇄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최신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다채로운 미래 기술 콘텐츠 도입하여 새 단장
▲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에서 로봇 축구를 체험하고 있다.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기술과 미래 신직업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를 새롭게 단장했다.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최신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다채로운 미래 기술 콘텐츠를 도입한 것으로 1층에는 전시 체험공간인 ‘인공지능(AI) 어드벤처’, 2층에는 기존 강의 공간을 활용한 ‘인공지능(AI) 플레이존’을 조성했으며,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 대상으로 최신 미래기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인공지능(AI) 어드벤처’에서는 ▲인공지능(AI) 휴먼과의 대화 ▲스마트미러 ▲인공지능(AI) 함께하는 그림 퀴즈 ▲2050 서울숲을 달리는 자율주행 로봇 ▲반려로봇과의 교감 ▲확장현실(XR) 엔터테인먼트 ▲친구들과 함께하는 메타버스 챌린지 등 다양한 컨셉별 미래기술을 직접 관람하고 체험해 볼 수 있다.

‘인공지능(AI) 플레이존’은 ▲인공지능(AI) 아트클래스 ▲인공지능(AI) 스튜디오 ▲인공지능(AI) 로보틱스 ▲인공지능(AI) 연구실 총 4개 테마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공지능(AI) 웹툰그리기, 1인 크리에이터 체험, 인공지능 로봇 연구 등 미래 기술을 활용한 직업 및 직업 체험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드론 체험장’은 국내 최대 규모로 드론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드론을 직접 조종하고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에서는 ▲인공지능(AI) 어드벤처 체험 ▲드론 체험 ▲로봇 축구 ▲학교 연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다양한 미래기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매달 새로운 주제의 미래기술 체험 프로그램을 발굴해 운영하고 있다.

오는 6월에는 ▲생성형 인공지능(AI)과 스마트 동화책 만들기 ▲인공지능(AI) 디지털 드로잉 인생 네컷 그리기 ▲성인을 위한 인공지능(AI) 교양과정 ▲드론 레이싱 등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을 통해 참여 가능하며,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누리집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성동구가 2017년 10월 전국 최초로 개관했다.

2023년 기준, 총 1,562개 강좌가 진행됐으며, 코딩, 인공지능(AI), 드론, 메타버스 등 12개 분야에서 총 16,755명이 참여했다. 프로그램별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는 응답자 평균 93%가 만족하는 등 주민 호응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는 인공지능 대전환 시대에 걸맞은 유망한 미래 직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미래기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인공지능 시대, 미래세대의 주역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동시, 산불피해 산림복구 기본계획 착수

[뉴스스텝] 안동시가 역대 최대 규모로 기록된 지난 3월 대형산불의 피해복구를 위해 본격적인 기본계획 수립에 나섰다.시는 17일 시청 소통실에서 '2025 안동산불 산림복구 기본계획'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피해 현황과 복구 방향을 공유했다. 보고회에는 권기창 안동시장을 비롯해 산림 전문가, 임업단체, 주민 대표, 경상북도와 산림청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지난 3월 발생한 산불은

세종시장애인체육회 기업연계 선수 전국대회 메달 획득

[뉴스스텝] 세종시장애인체육회 기업연계 배선후(SK바이오텍 기업연계) 선수가 지난 15일 제18회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전국하계대회의 롤러스케이트 종목에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를 획득했다.이번 대회는 경기도 고양시 원마운트경기장에서 열렸으며, 롤러스케이트 종목에는 전국에서 선수 57명, 지도자 26명 등 총 14개 팀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배선후 선수(SK바이오텍 기업연계)는 롤러스케이트 500m

강릉, 천연물바이오 국가산업단지 본격 시동

[뉴스스텝] 강릉시가 지난 9월 15일 강원특별자치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강원개발공사와 함께 ‘강릉 천연물바이오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서면으로 진행됐으며, 향후 성공적인 산단 조성을 위한 밑그림을 확정하는 중요한 절차로 평가된다. 협약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사업 시행과 인허가를 총괄하고, 강원특별자치도와 강릉시는 행정 지원을 담당한다. 강원개발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