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마곡, '제1회 MCT페스티벌'로 3일간 미래 도시의 문을 열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9 09:15:02
  • -
  • +
  • 인쇄
코엑스마곡·마곡광장·서울식물원 일대에서 대규모 페스티벌 개최
▲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 강서구 마곡 일대에서 ‘제1회 MCT페스티벌(Magok Culture · Tech Festival)’이 열린다.

이번 행사는 오는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코엑스마곡, 마곡광장, 서울식물원 등 일대에서 대규모로 펼쳐진다.

이 축제는 음악과 문화, 첨단 기술, 시민 참여가 어우러진 글로벌 융합 페스티벌이다.

축제 첫날인 12일에는 야외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이 곳곳에서 진행된다.연예인 바자회, 소상공인 플리마켓, 책 읽는 마곡, 미래기술 놀이터 등 시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콘텐츠도 마련된다.

오후 6시에는 마곡 AI영상스토리 공모대전 시사회와EBS-MCT 특별 다큐멘터리 영화 상영회, 예술 창작인과 시민이 어울어진 디제잉 하우스 파티가 펼쳐진다.

둘째 날인 13일에는 ‘MCT 빅 콘서트’와 ‘테라 로드비어 페스티벌’이 저녁 메인무대에서 열린다. 다이나믹듀오, 코요태, 라포엠 등 인기 아티스트가 무대를 꾸며 축제 분위기를 더한다.

같은 날 코엑스마곡 르웨스트 4층 A홀에서는 ‘2025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Unfold X) X MCT페스티벌 국제컨퍼런스’가 열려, AI·바이오·도시의 미래·SF 등 첨단 기술과 문화예술의 융합을 주제로 국제학술포럼이 진행된다.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대학 및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AI 시대, 기술은 문명을 어떻게 바꾸는가▲AI와 인간: 공감 기술과 창의적 협업 ▲바이오 혁신과 지속가능한 미래 등 미래지향적 의제를 논의한다.또한 세계적인 SF 작가 켄 리우의 강연과 토크콘서트도 예정돼 있다.

페스티벌 기간에는 변화하는 마곡의 도시와 미래상을 기록한 ‘강서·마곡 아카이브 사진·영상전’이 열린다.

마곡광장 일대에 개설되는 야외 도서관에는 독서와 문화 체험이 가능한 ‘책 읽는 마곡: 피크닉 도서관’이 운영되며,

AI·로봇 등 신기술 체험을 통해 어린이와 시민들이 미래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인 ‘서울 퓨처랩 미래기술 놀이터’는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유명 스타들의 소장품 기부·경매, 재능 공연이 함께하는 특별한 나눔의 시간 ‘연예인 바자회 및 자선경매’도 마련된다.

이번 행사는 MCT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서울문화재단, (사)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회가 주최하고, MCT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 원아이원(주), (사)와우컬처랩이 주관한다. 또, 강서구청, 강서구의회 등이 후원했다.

페스티벌 수익금과 후원물품은 강서구 복지재단을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진교훈 강서구청장은 "이번 제1회 MCT페스티벌은 강서구가 미래형 도시문화와 기술·예술이 융합하는 새로운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강서·마곡 일대가 아시아 혁신의 중심지로 거듭나는 상징적 자리매김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도, 이달의 농촌체험휴양마을에 광양 섬진강끝들마을

[뉴스스텝] 전라남도가 광양 진월면의 섬진강끝들마을을 9월의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선정했다.섬진강끝들마을은 섬진강을 따라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예술·문화가 어우러진 복합 체험형 마을이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 농촌 힐링 명소다.특히 섬진강 자전거길과 맞닿은 대규모 유채꽃밭은 지역을 대표하는 봄 풍경으로 유명하지만, 가을의 들녘 풍경 또한 여행객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마을의 핵심 공간은 폐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 청소년성문화센터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원장 김자중) 청소년성문화센터는 9월 11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은 성교육 활동가들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충북 도내 청소년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특강은 대구여성인권센터 정박은자 사업감사가 맡았으며, 성매매 현장의 구체적 사례와 사회적 맥락을 조명하며 청소

충청광역연합, 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 성료

[뉴스스텝] 충청광역연합(연합장 김영환)은 11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설명회는 충청광역연합과 국토교통부가 공동 주최했으며, 충청권 이전공공기관 및 산하 출자・출연기관 50개 기관과 취업을 준비하는 2,000여 명의 지역인재가 참여하여 기관별 채용정보와 직무소개를 제공하는 대규모 채용설명회로 진행됐다.채용부스에서는 참여기관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