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사랑벌레, 동양하루살이 이렇게 대처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2 09:10:28
  • -
  • +
  • 인쇄
올바른 대처법 구 블로그, SNS에 게재…방충망, 분무기 등 안내
▲ 사랑벌레, 동양하루살이 대처방법 안내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 은평구가 사랑벌레와 동양하루살이 대처 방법 알리기에 나섰다.

사랑벌레(러브버그)는 지난해 7월 수도권 서북부 일대 대량으로 출몰했고, 최근 한강 주변에는 동양하루살이 개체수가 급증하는 일도 발생했다.

이에 구는 주민들이 사랑벌레와 동양하루살이에 대해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블로그, SNS 등에 대처법을 게시했다.

사랑벌레(러브버그)와 동양하루살이는 개체수 급증으로 주민에게 일부 불편을 주기도 하지만 해충이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랑벌레는 파리목 털파리과로 질병을 전파하거나 매개하지 않고, 생태계 교란 생물에 해당하지 않는다. 유충은 나무와 낙엽을 분해해 토양으로 영양분을 전달하는 등의 환경정화에도 도움을 준다. 지난해 대량 발생했을 때는 2주 후 자연적으로 소멸했다.

동양하루살이는 깨끗한 물인 2급수 이상 하천 등에 서식하는 수서 곤충이다. 입이 퇴화해 물지 않아 질병을 전파하거나 매개하지 않는다. 5~6월경 집중 발생하며, 성충은 4~5일 이내 자연적으로 소멸한다.

벌레 대처요령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게 방충망을 설치하거나 창문, 유리 등에 붙어 있는 경우 분무기로 물을 뿌려지면 잘 떨어진다.

대량 발생하면 은평구 보건소 질병관리과 감염병관리팀으로 연락하면 신속하게 방역을 실시한다. 구민 대상으로 살충제를 포함한 수동식 분무기도 대여해준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주민들께서는 벌레들이 대량 출몰하면 당황하지 마시고 보건소로 연락주시길 바란다”며 “가정에서는 방충망 점검, 분무기 분사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속초시, 2026년 합동평가 대비 제2차 실적향상 대책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속초시는 9월 19일 오후 2시 20분, 시청 디지털상황실에서 2026년(’25년 실적) 자치단체 합동평가 대비 제2차 실적향상 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보고회는 지난 7월 14일 1차 보고회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된 자리로, 이병선 시장 주재 하에 총 18개 부서장이 참석해 실적 점검 및 향후 대책을 공유했다. 시는 7월 말 기준 정량지표 81개 중 미흡 지표로 분류된 43개 항목을 중심으

영천 자양사랑빵봉사단·금요회, 하이테크파크지구 견학

[뉴스스텝] 영천시 자양면 자양사랑빵봉사단과 금요회(기관단체협의회)는 19일 30여 명의 회원과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하이테크파크지구 현장 견학을 실시했다.자양사랑빵봉사단은 2021년도 결성 이후 매월 첫째 주 월요일 면 복지회관에서 사랑을 담은 빵 200여 세트를 정성껏 만들어 관내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봉사단체다.이번 견학은 하이테크파크지구 내 주요 시설을 방문해 관내 산업단지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

고흥군, 서울 중계근린공원 고흥 직거래장터 개장… 후원물품 전달로 온기 더해

[뉴스스텝] 고흥군이 19일 서울 노원구 중계근린공원에서 ‘고흥군 농수특산물 직거래장터’문을 열었다.자매결연 도시인 노원구와 고흥군이 공동으로 마련한 이번 행사는 2019년부터 총 7회에 걸쳐 이어져 온 직거래 장터로, 생산자에게는 제값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는 믿을 수 있는 신선 먹거리를 제공하는 도시·농촌 상생의 장이다. 이번 장터는 오는 21일까지 운영된다.직거래 장터는 오전 9시부터 쌀·유자·반건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