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공동체 간담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07 09:15:03
  • -
  • +
  • 인쇄
근거리 국공립·민간·가정어린이집 하나로 모아 물품구매, 현장학습 등 공동 진행
▲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공동체 간담회

[뉴스스텝] 국공립 보육시설이 민간 시설보다 선호도가 높은 이유는 풍부한 보육자원과 믿을 수 있는 보육서비스 때문일 것이다.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은 이러한 수요를 반영해 가까운 거리에 있는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 3~5개소를 하나로 묶어 하나의 어린이집처럼 공동으로 운영하는 보육모델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보육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 3월부터 강동구(구청장 이수희)에서 운영해 오고 있는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은 명일동에 위치한 국공립 어린이집 1개소(청소년회관), 민간 어린이집 2개소(자빈·푸른숲), 가정 어린이집 2개소(튼튼·꿈쟁이)를 묶은 ‘명일공동체’다.

매월 회의를 통해 물품구매, 공간대여, 현장학습 등을 함께 진행한다. 각 어린이집 별로 놀이 재료를 한 주씩 돌아가며 공유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게 하고, 오감놀이를 위한 물품도 공동구매해 운영비를 절감하는 효과도 있다.

이에 강동구는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추가 확대를 위해 자체적으로 2개 공동체(천호동, 강일동)를 사전육성하기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과 간담회를 실시한다.

지난 9월 30일 강동구청에서는 15개소 어린이집 원장님들이 모여 간담회를 개최했다. 공동체 소개 및 우수사례 공유, 기존-신규 공동체간 정보 공유 순으로 회의를 진행했고, 이수희 강동구청장도 참석해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보육현안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

이 날 간담회에서는 ‘명일공동체’ 리더 청소년회관어린이집 김혜경 원장이 활동사례와 함께 보육공동체 운영 중에 겪은 시행착오, 긍정적인 기능 등을 세세하게 전달하며 공동체 운영 노하우를 공유했고,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강일공동체와 천호공동체도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에 대한 큰 기대감을 비쳤다.

이번 공동체 간담회를 시작으로 천호공동체(▲소담사임당어린이집 ▲천호어린이집 ▲혜림어린이집 ▲피터팬어린이집 ▲아기둥지어린이집)와 강일공동체(▲강일새롬어린이집 ▲유진어린이집 ▲강동든든어린이집 ▲동화어린이집 ▲아이즐어린이집)는 공유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명일공동체는 지난 1일 일자산 잔디광장에서 5개소 어린이집이 연합으로 운동회도 진행한 바 있다. 운동회에 참가한 명일공동체 튼튼어린이집(가정) 원장님은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을 통해 이렇게 큰 규모의 가을운동회를 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이런 활동이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과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