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소규모 노후건축물 504개동 안전점검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1 09:10:22
  • -
  • +
  • 인쇄
9월 30일까지 관내 504개동 소규모 노후건축물 안전점검 실시
▲ 강동구청

[뉴스스텝] 오래된 건축물 붕괴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안전을 도외시한 것이 최대 문제로 분석된다. 특히, 소규모 노후 건축물은 법령으로 정한 정기점검 의무가 없기에 더 소홀할 수밖에 없다.

이에 강동구가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건축물 붕괴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소규모 노후 건축물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안전점검 대상은 총 504개동으로, 강동구 건축물관리조례에서 정한 30년 이상 건축물 중 5층 이하, 연면적 660㎡ 이하인 민간건축물이다. 점검기간은 8월 22일부터 9월 30일까지다.

1차 점검은 건축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육안으로 하며, '서울시 소규모 노후건축물 안전점검표'에 따라 5단계 안전등급을 판정해 미흡·불량 등급을 받은 건축물에 대해서는 2차 점검을 추가로 실시한다.

2차 점검은 건축물관리점검기관이 구성한 점검단이 현장을 방문해 '건축물관리점검지침'과 ‘소규모 노후건축물 등 점검매뉴얼'에 따라 건축물구조, 화재 및 에너지 성능 등을 점검해 보고서를 작성한다.

안전등급은 ▲우수(안전성 확보) ▲양호(경미한 결함 발생) ▲보통(안전에는 지장 없으나 보수보강 필요) ▲미흡(긴급한 보수보강 필요) ▲불량(사용제한·금지 검토) 순으로 강동구는 점검 결과에 따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고, 보수·보강 등 유지관리가 필요한 건축물에 대해서는 소유자에게 조치사항을 안내해 노후 건축물의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