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무료로 운동 관리받으세요! 광진구, '활기찬 운동교실'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16 09:10:24
  • -
  • +
  • 인쇄
광진구 보건소에서 노화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어르신 대상 ‘활기찬 운동교실’ 운영
▲ 활기찬 운동교실 짐볼 활동

[뉴스스텝] 광진구 보건소가 지역 내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맞춤형 운동 상담과 근력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우리 몸의 근육은 60대가 넘어가면 그 기능이 매년 3%씩 떨어지고, 80대가 되면 근육량이 3·40대에 비해 30~50%가량 줄어든다. 특히 노년층의 근육감소는 골절이나 낙상 사고로 이어지기 쉬워 규칙적인 운동이 매우 중요하다.

‘활기찬 운동교실’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개인별 특성에 맞는 운동 방법을 찾아주고 근력 강화를 도와 노년기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운동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9월 13일부터 12월 22일까지 총 4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1기당 15명씩 8주간 진행된다. 참여자는 중곡보건지소 5층 보건교육실에서 매주 화, 목요일에 전문 건강 운동관리사의 운동 지도를 받게 된다.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참여자를 대상으로 개인 질환별 운동 시 주의사항, 체성분 분석 검사, 근력, 유연성, 평형성을 측정하는 체력검사 등 1:1 운동 상담이 실시된다.

이후 ▲낙상 예방을 위한 근력 및 유연성 강화 운동 방법 교육 ▲관절 스트레칭 ▲복근 강화를 위한 코어 근력운동 ▲짐볼을 이용한 전신 근력운동 ▲균형적 근육 발달을 위한 필라테스 ▲폼롤러를 이용한 근육 마사지 등 다양하고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구는 운동 종료 후에도 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체성분 분석과 체력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상담, 전화 모니터링, 교육 안내 문자 발송 등 지속적인 건강 관리를 이어갈 계획이다.

현재 1, 2기 신청은 마감됐으며, 11월 1일부터 시작되는 3, 4기 프로그램은 광진구 보건지소로 유선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은 기수별 15명씩 선착순 마감한다.

지난해 활기찬 운동교실에 참여한 어르신은 “방법을 몰라 운동을 못했는데 자세히 알려주고 함께 하니 건강이 많이 좋아졌다”라며 다시 참여하고 싶다고 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노년기 근력 강화는 낙상 방지 등 어르신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사항인 만큼 이번 프로그램이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과 삶을 챙기고 더욱 잘 모실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