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금융복지상담센터, 서민들의 채무 고민 해소 적극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4 09:00:03
  • -
  • +
  • 인쇄
9월 25일 개소 후 시민들의 든든한 금융 지킴이 역할…시민
▲ 금융복지상담센터시민들호응(정신건강복지센터방문)

[뉴스스텝] 지난 9월 문을 연 군산시금융복지센터가 위기 가구를 지키는 서민의 금융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현재 센터는 시민의 채무조정, 신용회복 지원 등 금융 문제 전반에 대한 상담을 수행하고 있으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금융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 및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과중 채무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을 대상으로 ▲개인회생·파산 등 법률 연계 상담 ▲불법 사금융 피해 예방 ▲연체 채무조정 등 금융복지 서비스와 맞춤형 일자리 및 복지 지원까지 연계하여 금융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고 있다.

상담을 받은 시민들은 “이런 곳이 있는 줄 진작 알았다면 채무 문제로 그렇게 오래 고민하지 않아도 됐을 것 같다.”라는 반응을 보이며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상담에 안도감과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채무 문제로 찾아오는 시민들의 발길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센터는 군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해 금융복지 상담 서비스 안내와 함께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연계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앞으로 센터는 개인회생·파산, 채무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을 위한 ‘원스톱 채무 고민 해소 통합상담창구’를 운영해 상담에서 법률지원까지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체계적 지원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대한법률구조공단 전주지부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 중이며, 향후 협약을 통해 법률상담 및 소송지원 등 전문 법률서비스를 강화하고 시민의 실질적인 채무 해결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시민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지역 복지시설을 직접 방문해 금융복지상담센터를 홍보하고, 상담 연계 체계도 확산할 방침이다.

이헌현 일자리경제과장은 “군산시민이 금융문제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상담 접근성을 높이고, 법률·복지·금융이 하나로 연결된 지원체계를 구축해 보다 촘촘한 금융복지 안전망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군산시 금융복지상담센터는 군산시 구영7길 129(도시재생지원센터 1층)에 위치해 있으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상담은 예약 후 방문 또는 유선 상담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사)울산남구중소기업협의회, 자립준비 청년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 1,000만 원 전달

[뉴스스텝] (사)울산남구중소기업협의회(회장 이종인)는 12일 남구청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1,000만 원을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했다. 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나눔천사기금 사업으로 관내 가정위탁 및 그룹홈에서 보호 종료 후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보호 종료 후 경제적 자립 기반이 약한 청년들에게 이사비・ 청소비용, 기타 부대비용 등 초기 정착 비용이

경기도의회 최효숙 의원, 곡란초 ‘IB월드스쿨’ 인증 선포식 참석...아이들이 꿈꾸고 도전하며 즐기는 미래교육 응원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최효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이 10일 곡란초등학교(교장 강심원)에서 열린 ‘IB월드스쿨’ 인증 선포식에 참석해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고, 학생·교직원·지역사회와 함께 IB(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의 새 출발을 축하했다.이날 인증 선포식은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곡란초의 IB 여정에 있어, 교육공동체의 열정과 도전이 맺은 성과를 함께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

경기도의회 신미숙 의원, 조례시행추진관리단 2025년도 활동 공유 및 2026년도 운영계획 회의 주재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조례시행추진관리단’ 공동단장을 맡고 있는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신미숙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4)은 11일, 경기도의회 예담채에서 열린 조례시행추진관리단 회의에 참석하여 2026년도 운영계획을 논의했다.이번 회의에서는 2026년도 운영계획으로 조례사업추진 우수부서 선정 계획 조례시행추진관리단 백서 발간 계획 등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으며, 특히 이번 회의가 마지막 운영 회의인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