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본격 시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1 08:55:16
  • -
  • +
  • 인쇄
소비 활성화 및 소상공인 매출 확대 통한 민생경제 회복 정책
▲ 군산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본격 시동

[뉴스스텝] 군산시가 오는 21일부터 전 시민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 위한 본격적 준비에 돌입했다.

이번 소비쿠폰 지급은 시민 생활 안정과 지역 내 소비 진작을 통해 침체된 경기 회복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동시에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1차와 2차로 나눠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먼저 1차 지급은 이달 21일부터 9월 12일까지 진행된다.

일반 시민에게는 18만 원, 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에게는 33만 원,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43만 원이 각각 지급된다.

이 금액은 군산시가 비수도권 지역에 해당해 1인당 3만 원이 추가 지원된 금액이다.

2차 지급은 9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건강보험료 기준 상위 10%를 제외한 시민들에게 1인당 10만 원씩 추가로 지급된다.

2차 세부 내용은 추후 별도로 안내된다.

신청은 모바일 군산사랑상품권,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중 하나를 선택 할수 있으며, 지류형 군산사랑상품권은 이번 지원에서 제외된다.

모바일 군산사랑상품권은 군산사랑상품권 앱을 통해서 신청하면 된다.

신용·체크카드 방식은 각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한 온라인 신청 또는 카드 연계 은행 창구에서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시민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선불카드로 신청 및 수령할 수 있다.

특히 소비쿠폰 신청 첫 주에는 혼잡을 피하고자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를 실시한다.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월요일(21일) 1, 6년생 △화요일(22일) 2, 7년생 △수요일(23일) 3, 8년생 △목요일(24일) 4, 9년생 △금요일(25일) 5, 0년생이 신청할 수 있다.

첫 주 이후에는 요일제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소비쿠폰은 모바일 군산사랑상품권을 선택한 경우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고, 신용·체크카드나 선불카드를 선택한 경우 군산지역 내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기한은 11월 30일까지다.

다만 대형마트나 기업형 슈퍼마켓(SSM), 백화점, 면세점, 대형 외국계 매장, 대형전자제품판매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온라인전자상거래, 유흥·사행업종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기한 내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자동 소멸된다.

신청 방법과 지급 절차 등 궁금한 사항은 정부가 운영하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전 신청은 14일부터 가능하며, 19일부터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21일부터는 시민이 대상자 여부와 지원 금액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카드사 홈페이지·앱, 콜센터, ARS, 군산사랑상품권 앱, 토스·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앱 등 17개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모바일 앱을 통한 확인에서도 첫 주는 요일제가 적용된다.

시는 아울러 소비쿠폰을 사칭한 스미싱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정부, 지자체, 카드사에서는 관련 문자에 어떠한 링크(URL)도 포함하지 않으며, 공식 경로 외 접속을 자제할 것을 강조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이번 소비쿠폰은 단기적인 소비 진작을 넘어, 지역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순환 효과를 기대하고 추진하는 정책.”이라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지급부터 사용까지 불편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산소방서, 화목보일러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서장 한창완)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증가에 따른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1월 23일 경산시 하양읍 대동리 일대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점검과 화재 예방지도를 실시했다. 이날 점검에는 한창완 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5명과 대동1리 마을이장이 함께 참여해 대동1리 화목보일러 사용 2가구의 화목보일러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화재 예방 요령 교육과 소화기 사용법

여수소방서,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생활안전수칙 집중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철 생활안전수칙 집중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기온 급강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뇌혈관 질환, 저체온증 등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여수소방서는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제작해 배포하며, 이른 새벽과 아침 시간

여수소방서, 화재 취약계층 보호 위한‘119 화재안심콜 서비스’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 안내와 구조를 지원하기 위한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집중 홍보에 나섰다.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는 자력 대피가 어려운 돌봄공백 아동, 장애인, 고령자,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신고 접수 시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대응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119종합상황실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