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아시아 롤러스케이팅 선수권대회'제천에서 개최...제천시, 아시아 롤러스포츠 핵심 거점도시를 꿈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6 08:50:15
  • -
  • +
  • 인쇄
19개국 1,300여 명 참가하는 아시아 최고 권위 롤러스포츠 대회… 제천시, 스포츠 중심지 도약 기대
▲ 일정표

[뉴스스텝] ‘스포츠 명품도시’를 지향하는 제천시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롤러스포츠 대회인 '2025 아시아 롤러스케이팅 선수권대회'를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12일간, 제천체육관 등 6개 경기장*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월드스케이트 아시아(WSA)가 주최하고, 대한롤러스포츠연맹,제천시체육회, 제천시롤러스포츠연맹이 공동 주관하며, 아시아 19개국에서 선수단 및 임원 등 약 1,30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는 아시아 지역 롤러스포츠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지닌 국제 종합대회로,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회 종목은 스피드트랙·로드, 롤러더비, 프리스타일, 아티스틱, 링크하키, 인라인하키 총 7개 종목으로 구성되며, 19일부터 선수단이 공식 입국을 시작한다. 본 대회는 23일 오후 4시 제천체육관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7월 30일까지 12일간의 열띤 경쟁이 펼쳐질 예정이다.

매년 수많은 전국 규모 체육대회를 유치·개최해온 제천시는, 지난 6월 개최된 '2025 기계체조 아시아선수권대회'에 이어 이번 아시아 롤러스케이팅 선수권대회를 통해‘전국 수준’을 넘어 ‘세계 수준의 스포츠마케팅 도시’로 도약하는 전환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5 아시아 롤러선수권대회'개최 의의

2025 아시아롤러선수권대회는 1985년 일본 오카야에서 처음 개최한 이후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아시아 대표 최고 권위의 롤러스포츠 국제종합선수권대회이다.

이번 아시아 선수권대회는 2018년 전북 남원에 이어 한국에서 다섯 번째로 개최되는 대회로써 대한민국은 스피드 로드·트랙, 인라인하키, 인라인프리스타일, 아티스틱 5종목에 총 117명의 국가대표선수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 대만, 인도 등 총 19개국 1,300여명이 참가하여 지난 40년 아시아 롤러선수권대회 역사상 최다 참가 기록을 경신할 전망이다. 이는 아시아 전역에서 롤러스포츠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2025 아시아 롤러선수권대회'유치 배경과 비결

코로나 이후 제천시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스포츠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왔으며, 그 결과 코로나 이전 연간 약 40개 수준이었던 전국대회 유치 규모가 2024년에는 100여 개로 크게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중에서도 특히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종목은 바로 롤러스포츠이다. 제천시는 2020년 국제규격을 갖춘 제천시 공인롤러스포츠경기장을 신백동에 건립한 이래, 각종 전국대회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스포츠 전지훈련의 최적지로 자리매김하는 등 대한롤러스포츠연맹과 긴밀히 협력하며 해당 종목에 집중적인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김창규 제천시장은“제천시는 지난해 제천컵 롤러스포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우수한 시설 인프라와 안정적인 대회 운영 능력을 입증하여‘롤러스포츠의 도시’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고 있으며, 이번 아시아선수권대회 개최를 통해 제천시는 아시아 롤러스포츠 발전을 주도하는 핵심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국제공항공사, 2개 면세사업권(DF1, DF2) 신규사업자 선정 입찰공고

[뉴스스텝]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1일 DF1 및 DF2 면세사업권의 신규 운영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을 공고했다. 이번 입찰은 기존 사업자의 사업권 반납에 따라 새로운 운영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여객의 면세쇼핑 편의 확보와 영업공백 최소화를 위한 신속하고 원활한 인수운영을 중점으로 삼았다.입찰 대상 사업권은 향수·화장품, 주류·담배 사업권인 DF1과 DF2로, 인천공항 면세점 전체 매출에서 가장

수원문화재단, '2025 수문장 마켓 윈터 페스타' 개최

[뉴스스텝] 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가 오는 13일과 14일 복합문화공간 111CM에서‘2025 수문장 마켓 윈터 페스타’를 개최한다.‘수문장 마켓’은 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로컬 콘텐츠 마켓으로 2021년부터 운영됐다. 수원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수공예품, 디자인, 독립출판, 교육, 체험 등 다양한 상품을 만날 수 있는 수원 대표 창작마켓이다.이번‘2025 수문장 마켓

2026강릉세계마스터즈탁구선수권대회, 국제탁구연맹과 현장실사 시행

[뉴스스텝] 국제탁구연맹(ITTF)이 2026 강릉세계마스터즈탁구선수권대회 1차 현장실사를 시행했다.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강릉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과 강릉아레나 등을 돌며 경기장 시설 및 숙박 시설 세부 점검을 진행한다. 현장실사는 여러 대회를 통해 축적된 국제탁구연맹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강릉시와 조직위의 준비 과정을 공유하고 보다 안정되게 정비하도록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특히 고령 참가자 편의 고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