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아시아 롤러스케이팅 선수권대회'제천에서 개최...제천시, 아시아 롤러스포츠 핵심 거점도시를 꿈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6 08:50:15
  • -
  • +
  • 인쇄
19개국 1,300여 명 참가하는 아시아 최고 권위 롤러스포츠 대회… 제천시, 스포츠 중심지 도약 기대
▲ 일정표

[뉴스스텝] ‘스포츠 명품도시’를 지향하는 제천시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롤러스포츠 대회인 '2025 아시아 롤러스케이팅 선수권대회'를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12일간, 제천체육관 등 6개 경기장*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월드스케이트 아시아(WSA)가 주최하고, 대한롤러스포츠연맹,제천시체육회, 제천시롤러스포츠연맹이 공동 주관하며, 아시아 19개국에서 선수단 및 임원 등 약 1,30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는 아시아 지역 롤러스포츠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지닌 국제 종합대회로,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회 종목은 스피드트랙·로드, 롤러더비, 프리스타일, 아티스틱, 링크하키, 인라인하키 총 7개 종목으로 구성되며, 19일부터 선수단이 공식 입국을 시작한다. 본 대회는 23일 오후 4시 제천체육관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7월 30일까지 12일간의 열띤 경쟁이 펼쳐질 예정이다.

매년 수많은 전국 규모 체육대회를 유치·개최해온 제천시는, 지난 6월 개최된 '2025 기계체조 아시아선수권대회'에 이어 이번 아시아 롤러스케이팅 선수권대회를 통해‘전국 수준’을 넘어 ‘세계 수준의 스포츠마케팅 도시’로 도약하는 전환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5 아시아 롤러선수권대회'개최 의의

2025 아시아롤러선수권대회는 1985년 일본 오카야에서 처음 개최한 이후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아시아 대표 최고 권위의 롤러스포츠 국제종합선수권대회이다.

이번 아시아 선수권대회는 2018년 전북 남원에 이어 한국에서 다섯 번째로 개최되는 대회로써 대한민국은 스피드 로드·트랙, 인라인하키, 인라인프리스타일, 아티스틱 5종목에 총 117명의 국가대표선수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 대만, 인도 등 총 19개국 1,300여명이 참가하여 지난 40년 아시아 롤러선수권대회 역사상 최다 참가 기록을 경신할 전망이다. 이는 아시아 전역에서 롤러스포츠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2025 아시아 롤러선수권대회'유치 배경과 비결

코로나 이후 제천시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스포츠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왔으며, 그 결과 코로나 이전 연간 약 40개 수준이었던 전국대회 유치 규모가 2024년에는 100여 개로 크게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중에서도 특히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종목은 바로 롤러스포츠이다. 제천시는 2020년 국제규격을 갖춘 제천시 공인롤러스포츠경기장을 신백동에 건립한 이래, 각종 전국대회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스포츠 전지훈련의 최적지로 자리매김하는 등 대한롤러스포츠연맹과 긴밀히 협력하며 해당 종목에 집중적인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김창규 제천시장은“제천시는 지난해 제천컵 롤러스포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우수한 시설 인프라와 안정적인 대회 운영 능력을 입증하여‘롤러스포츠의 도시’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고 있으며, 이번 아시아선수권대회 개최를 통해 제천시는 아시아 롤러스포츠 발전을 주도하는 핵심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산소방서, 화목보일러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서장 한창완)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증가에 따른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1월 23일 경산시 하양읍 대동리 일대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점검과 화재 예방지도를 실시했다. 이날 점검에는 한창완 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5명과 대동1리 마을이장이 함께 참여해 대동1리 화목보일러 사용 2가구의 화목보일러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화재 예방 요령 교육과 소화기 사용법

여수소방서,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생활안전수칙 집중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철 생활안전수칙 집중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기온 급강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뇌혈관 질환, 저체온증 등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여수소방서는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제작해 배포하며, 이른 새벽과 아침 시간

여수소방서, 화재 취약계층 보호 위한‘119 화재안심콜 서비스’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 안내와 구조를 지원하기 위한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집중 홍보에 나섰다.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는 자력 대피가 어려운 돌봄공백 아동, 장애인, 고령자,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신고 접수 시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대응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119종합상황실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