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한국수산업경영인 경상북도대회 개최, 어업대전환 본격 시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30 08:45:13
  • -
  • +
  • 인쇄
수산업 미래 비전 제시와 화합의 장... 경북 수산인의 자긍심 드높여
▲ 제25회 한국수산업경영인 경상북도대회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와 한국수산업경영인 경북연합회는 27일 경북 울진군 군민체육관에서 ‘제25회 한국수산업경영인 경상북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경북 도내 시군 수산업경영인과 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산인의 단결과 미래 수산업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는 대규모 축제의 장을 열었다.

이번 대회는 ‘어업 대전환! 산불 피해 재창조! 함께하는 한수연!’이라는 주제로, 기후변화와 인구감소, 수산자원 고갈 등 급변하는 어촌 환경 속에서 경북 수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첨단기술 도입 및 활력 어촌 조성 등 미래지향적 수산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개회식에는 양금희 경북도 부지사, 울진군수, 지역 국회의원‧도의원, 해양수산 관련 기관‧단체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수산업 발전과 산불 피해 복구‧주민 대피 지원에 공헌한 유공자들에 대한 표창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 도 대회는 ▵수산 발전 유공자 표창 ▵산불 피해 복구 성금 전달(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수산업경영인의 혁신 의지를 담은 결의문 낭독 ▵‘어업생산 2조시대 개막 어업대전환’ 비전 선포 ▵‘경북 어업인이 새정부에 바란다’ 퍼포먼스 ▵수산업경영인의 화합과 결속을 위한 명랑운동회, 노래자랑, 축하공연 등 다양하고 풍성한 행사로 구성했다.

특히, 비전 선포식에서는 ▵(어선어업) 유연한 감척제도와 전어종 TAC제도를 도입하고, ▵(양식어업) 글로벌 품종으로 전환하며 스마트양식 단지를 구축하고, ▵(가공유통업) 경북 10대 어종에 푸드테크와 골드체인을 접목하며, ▵(동해안연안) 대규모 어촌투자를 통해 국민이 찾아오는 활력 어촌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경북 어업인이 새정부에 바란다’ 퍼포먼스를 통해 ▵총허용어획량 도입, 불합리한 규제 철폐, ▵기후변화 피해, 어가소득 보전방안 마련, ▵수산물 진입‧퇴출 유연화 방안 마련, ▵유연한 제도 도입, 새로운 소득 창출 기회, ▵안전한 조업환경 강화 등 어업인의 뜻을 정부에 전달했다.

이번 도 대회 개최지인 울진군은 동해안 대표 수산도시로, 풍부한 어자원과 수산 인프라를 바탕으로 경북 수산업 발전을 끌어온 중심지다.

특히 최근 수산유통지원센터 건립, 죽변항 청정해수 공급시설 지원 사업 등 어가 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고 있어, 대회 개최지로서 상징성과 미래 비전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이영무 한국수산업경영인 경북연합회장은 “이번 대회는 수산업의 현안과 미래를 함께 논의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결속을 다지는 중요한 자리”라며 “수산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 수산인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양금희 경상북도 부지사 역시 “어업인의 열정과 역량을 바탕으로 경북 수산업이 미래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노후 자동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 신청 접수

[뉴스스텝] 제주시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2026년도 노후 자동차 및 건설기계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 신청을 오는 1월 26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접수한다.지원 대상은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량과 5등급 자동차(경유 외 연료 포함)이며, 건설기계는 2009년 8월 31일 이전 배출허용기준을 적용받아 제작된 도로용 3종과 2004년 12월 31일 이전 배출허용기준에 맞춰 제작된 지게차

경상국립대학교, 명사 초청 특강 2회 연속 개최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은 통영 관내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명사 초청 특강을 1월 26일과 27일 양일간 잇따라 개최한다. 이 행사는 통영시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하나로 마련했다.이번 특강은 국가거점국립대학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에서 지역 학생과 학부모에게 다양한 학문적·과학적 시각을 제공하고, 대학의 교육·연구 자원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개방형 강연 프로그램

대전 중구, 2026년 첫 번째 ‘중구 On(溫) 나눔’ 개최

[뉴스스텝] 대전 중구는 21일 선화동 대림호텔에서 중구 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진화) 주관으로 2026년 첫 번째 ‘중구 On(溫) 나눔’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구 On(溫) 나눔’사업은 중구를 중심으로 주민, 기업, 기관, 자원봉사자가 함께 아침을 매개로 나눔을 일상화하고, 지역에 따뜻한 온기를 확산하는 중구형 지역연대 사회공헌 사업이다. 행사 참석자가 참가비 2만 원을 내면 이 중 1만 원은 식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