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하고, 강동에서 소비해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2 08:45:04
  • -
  • +
  • 인쇄
강동구, 구비 투입해 지역경제 살리는 착한 소비 장려
▲ 이수희 강동구청장

[뉴스스텝] 강동구는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 계획에 따라 전 구민을 대상으로 소비쿠폰 신청을 장려하는 한편, 해당 쿠폰을 관내 전통시장 및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등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물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의 생계 안정을 지원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전 국민 대상 소비지원 정책이다.

1차로 1인당 기본 15만 원에서 최대 40만 원까지 지급되며, 7월 21일(월)부터 9월 12일(금)까지 신청할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으로 수령할 수 있다.

이번 사업에서 강동구의 지급 대상은 총 487,942명(2025년 6월 18일 기준)으로, 약 1,280억 원 규모의 예산이 소요된다.

특히 이 사업은 국비뿐 아니라 서울시비와 강동구비를 함께 분담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며, 전체 사업비 중 10%인 구비 약 128억 원이 직접 투입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강동구는 사업 추진을 위한 자체 재원 마련에 행정 역량을 집중, 민생회복 소비쿠폰 구비 확보를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으며, 해당 예산안은 오는 24일 확정될 예정이다.

아울러, 구비 부담이 발생하는 만큼, 지역 경제 활성화와 함께 안정적인 재정 운용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담 T/F’를 구성해 전방위 대응에 나섰다. 지급결정반, 운영반, 행정지원반으로 체계를 세분화해 대상자 DB 확인, 이의신청 처리, 인력 배치, 동 접수창구 운영 등 집행 전 과정을 철저히 수행 중이다.

소비쿠폰은 7월 21일부터 강동구 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과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며, 신용‧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일반 결제보다 우선 차감되어 사용된다.

구는 특히 전통시장 및 가맹점에는 ‘소비쿠폰 사용 가능’ 스티커를 부착해 주민들이 쉽게 식별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매장의 빠른 부착을 유도해 실질적 소비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이번 소비쿠폰이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구비를 직접 투입하는 만큼,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신청 참여가 필요하다. 관내 가맹점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해 지역경제 회복에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19개 동 주민센터에 보조인력을 배치한 현장 접수창구와 콜센터를 운영하여 원활한 신청‧접수를 돕고, 홈페이지·SNS·현수막 등을 통해 신청방법과 사용처를 집중 안내하고 있다.

소비쿠폰 관련 문의는 행정안전부 전담콜센터 또는 강동구 민생회복 소비쿠폰 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국제공항공사, 2개 면세사업권(DF1, DF2) 신규사업자 선정 입찰공고

[뉴스스텝]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1일 DF1 및 DF2 면세사업권의 신규 운영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을 공고했다. 이번 입찰은 기존 사업자의 사업권 반납에 따라 새로운 운영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여객의 면세쇼핑 편의 확보와 영업공백 최소화를 위한 신속하고 원활한 인수운영을 중점으로 삼았다.입찰 대상 사업권은 향수·화장품, 주류·담배 사업권인 DF1과 DF2로, 인천공항 면세점 전체 매출에서 가장

수원문화재단, '2025 수문장 마켓 윈터 페스타' 개최

[뉴스스텝] 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가 오는 13일과 14일 복합문화공간 111CM에서‘2025 수문장 마켓 윈터 페스타’를 개최한다.‘수문장 마켓’은 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로컬 콘텐츠 마켓으로 2021년부터 운영됐다. 수원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수공예품, 디자인, 독립출판, 교육, 체험 등 다양한 상품을 만날 수 있는 수원 대표 창작마켓이다.이번‘2025 수문장 마켓

2026강릉세계마스터즈탁구선수권대회, 국제탁구연맹과 현장실사 시행

[뉴스스텝] 국제탁구연맹(ITTF)이 2026 강릉세계마스터즈탁구선수권대회 1차 현장실사를 시행했다.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강릉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과 강릉아레나 등을 돌며 경기장 시설 및 숙박 시설 세부 점검을 진행한다. 현장실사는 여러 대회를 통해 축적된 국제탁구연맹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강릉시와 조직위의 준비 과정을 공유하고 보다 안정되게 정비하도록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특히 고령 참가자 편의 고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