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문화재단, 한 달 살기 명파 전국의 청년 예술가 12명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14 08:20:41
  • -
  • +
  • 인쇄
청년·신진 예술가 12명 대상, 고성군 최북단 명파마을에서 창작 기회 확대
▲ 포스터

[뉴스스텝] 고성문화재단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공동으로 협력하는 ‘소멸위기 대응 문화적 지역 활성화’ 고성군 사업이 청년 예술가 모집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이 사업은 문화 복지를 증진하여 정주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인구 감소 추세를 완화하고 더 나아가 인구를 유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사업에서 고성문화재단이 핵심 방향 및 브랜드로 상정한 ‘아트케이션 고성’은 지난해 지역 문화 예술단체와 협업하여 다양한 장르의 청년 예술가를 환대하고 고성의 창조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한 2024년 고성문화도시 조성사업 ‘예술로 고성, 아트 스테이’의 성과물로 볼 수 있는데 청년 예술가의 지속 가능한 고성 정주를 목표로 사회·경제적 분야를 함께 고민하고 지역 삶의 동력을 마련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아트케이션 고성’의 첫 번째 장소는 분단과 평화라는 고성의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동해안 최북단 명파마을로 선정했다. 올해는 명파마을이 12명의 외지 예술가를 초대하고, 마을과 소통·탐색하며 발굴한 창·제작 콘텐츠가 마을 자원이 되어 지역주민과 관광객에게 예술적 영감과 휴식으로 순환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고성문화재단은 세 가지 단계별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첫 시작은 ‘한 달 살기 명파’로 예술가는 명파마을의 민박·펜션·호텔 등 재단이 제공하는 거주 공간에서 한 달 동안 고성의 영감 자원을 수집할 수 있도록 주민 네트워킹, 명파 역사 자원 탐방, 예술감독 및 비평가 네트워킹을 제공한다. 두 번째 단계는 ‘레지던시 명파’로 한 달 살기를 통해 축적한 창·제작 아이디어를 명파마을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창작지원금을 제공하고 생산된 아트 콘텐츠는 마지막 단계인 ‘아트케이션 페스타’를 통해 예술가와 지역주민, 관광객이 함께 할 수 있는 예술축제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고성문화재단에서는 기존의 워케이션이 단순 지역 경험에 그치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청년 예술가와 고성의 유기적인 연결을 강조했다. 예술가의 고성 방문과 작업이 단년도 사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성군의 다양한 산업·상업과 연계하여 예술가에게 일거리를 제공하고, 고성의 사회문화 성장을 함께 도모한다는 계획과 포부를 밝혔다.

‘한 달 살기 명파’ 참여 예술가 모집은 5월 13일부터 24일까지이며, 서류심사와 인터뷰를 통해 45세 이하 청년 예술가 12명을 선발한다.

모집 예술 분야에 제한은 없으며, 3년 이내 고성에서의 예술 활동이 인정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선발된 인원은 6월 17일~7월 12일까지 총 25일간 명파마을 내 거주 공간과 소정의 활동비가 제공되며, 7~8월 ‘레지던시 명파’, 9월 ‘아트케이션 페스타’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양시, 한파 대비 노인맞춤돌봄 수행기관 현장점검 실시

[뉴스스텝] 고양특례시는 연일 강력한 한파가 이어짐에 따라 관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10개소를 대상으로 지난 23일까지 동절기 한파 대비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기록적인 추위 속에서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로, 고양시는 수행기관의 한파대응체계와 한파 특보 발령 시 안전 확인 강화, 비상연락망 및 보고체계 구축 현황 등을 집중 검검했다.한파주의보

동두천시립도서관, 기관 대상 단체대출 '책드림' 서비스 운영

[뉴스스텝] 동두천시 도서문화사업소 시립도서관은 지역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관내 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장기 도서 대출 서비스인 ‘책드림(Book-Dream)’을 2026년에도 연중 운영한다고 밝혔다.‘책드림’ 서비스는 1회 최대 100권의 도서를 30일간 대출할 수 있으며, 필요시 협의를 거쳐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신청 기관에는 기관 전용 회원증을 발급하며, 도서는 직접 방문해 대출할 수 있다. 방

연천군보건의료원, 중증응급환자 골든타임 확보 나선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과 진료협력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지난 23일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과 중증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과 진료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이번 협약은 지역 내 중증응급환자 발생 시 의료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신속하고 체계적인 의료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양 기관은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및 진료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필요 시 실무자와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한다.특히 심혈관질환 핫라인, 외과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