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교육청 청원고, 자율형 공립고 2.0지정으로 내실있는 발돋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4 08:10:39
  • -
  • +
  • 인쇄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로 지역 특화형 교육과정 운영
▲ 청원고, 자율형 공립고 2.0지정으로 내실있는 발돋움

[뉴스스텝] 청원고등학교는 지난 2010년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받은 것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재지정되며 충북의 명문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청원고는 청주시의 지원으로 ▲시설 확충 ▲학생 지원 ▲동아리 활동 ▲창의‧인성교육 ▲문화‧감성교육 ▲학술제 ▲국제 체험학습 프로그램 ▲국토순례체험행진 ▲글로벌리더십 캠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청주고등학교, 충주고등학교, 제천제일고등학교와 함께 '자율형 공립고 2.0'으로 5년 간 신규 지정(2024. 3. 1.부터 2029. 2. 28.까지)받으며, ▲교육부 1억 ▲충청북도교육청 1억 ▲청주시청 1억을 지원받고 청주시와 재협약을 진행해 '지역 특화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운영 예정 프로그램은 ▲탐구 중심 교과 학습 ▲에듀테크 기반 수업 ▲학생 중심 창의적 체험활동 ▲다양한 방과후 교육과정(교과 방과후, 전공 심화 탐구수업, 수능 대비반, 자율선택형 방과후, 감성 방과후 등) ▲학력 향상 프로그램 등이다.

또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 자율성 확대하여 오창과학단지의 최첨단 인프라를 활용하여 충북대학교, LG화학, 기초과학연구원 등과 ‘지자체-대학-기업-연구기관’협력을 더욱 강화한 지역 특화형 교육과정 운영할 예정으로 특성화된 청원고만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손기향 청원고등학교장은 “이번 '자율형 공립고 2.0'에 신규 지정됨에 따라 지역사회 연계 교육프로그램, 사제동행 인성교육 프로그램, 학생 중심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지금까지 해온 역할에 날개를 달고 포용과 협력의 교육공동체가 되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원고등학교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있어 자율성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상호 협력 체제를 구축하며 '자율형 공립고 1.0'과 다르게 지역 수요에 적합한 특화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