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중증장애인을 위한 가정방문 구강 관리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31 08:20:38
  • -
  • +
  • 인쇄
강원특별자치도 지역장애인 보건의료센터와 협력
▲ 횡성군, 중증장애인을 위한 가정방문 구강 관리 실시

[뉴스스텝] 횡성군은 오는 8월 2일 우천, 횡성에 거주하는 뇌병변, 지체 중증장애인 5명을 대상으로 1:1 가정방문 구강 관리를 실시한다.

뇌병변, 지체장애가 있는 중증장애인은 일반병원에서는 휠체어 접근성 및 이동, 소요 시간, 인력상의 문제 등으로 진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발달장애인의 경우 행동 조절의 문제 및 높은 불안감을 보여 전신마취가 가능한 별도의 권역 장애인구강진료센터나 장애인치과병원에서 진료받아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장애인구강진료센터는 권역별로 1개소 정도에 그쳐 의료접근성이 어려워 장애인의 정기 구강검진 및 치료가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이들 중증장애인의 대부분은 구강 관리상태가 매우 심각하며 이는 섭식이나 흡인 등 직접적인 건강 문제를 초래하거나 구취·심미적인 이유로 장애인 자존감에 영향을 주어 삶의 질을 낮추는 중요원인이 될 수 있다.

이번 중중장애인 가정방문 구강 관리는 강원특별자치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의 협력으로 구강 관리 보건교육사(치과위생사), 작업치료사가 함께해주어 구강 촬영과 검진, 구강 운동, 구강 위생관리 교육 및 칫솔질 교육, 간단한 스케일링과 저작 훈련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더 높은 학습효과를 위해 보호자와 함께 반복적 실습으로 진행된다.

김영대 보건소장은 “정기 구강검진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더 필요한 것은 가정방문을 통한 직접적인 보건의료서비스이다”라며, “환자 및 보호자 교육과 정기방문을 통한 반복 교육을 통해 지속적인 구강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도, 포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해오름대교”개통!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31일 포항시 남구 송도동에서 북구 항구동을 잇는 해상교량(해오름대교) 건설사업인‘효자~상원 간 도로건설공사’개통식을 개최했다. 이철우 도지사, 김정재․이상휘 국회의원, 경북도의회 지역 도의원과 주민 등 30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효자~상원간 도로는 연장 1.36km 구간에 교량(사장교) 395m, 접속도로 965m 등 총사업비 748억원을 투입하여, 지난 2021년 6월 28일

경상북도 농어민수당, 올해도 꼭 챙기세요!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농어업과 농어촌의 공익적 가치를 유지·증진하는 농어민지원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2026년 경상북도 농어민 수당’신청을 오는 2월 1일부터 접수한다. 신청방법은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신청과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두 가지 방식으로 병행해 추진된다. 모바일 신청은 2월 1일부터 3월 13일까지 가능하며, 경상북도 공공 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앱을 설치한 뒤 간단한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원 추가모집

[뉴스스텝] 안동시는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아동친화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운영 중인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의 위원을 2월 2일부터 추가로 모집한다.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복지 정책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하며,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아동 대표 참여기구다.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는 총 20명의 아동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2025년 9월부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