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울려보자 청렴‧인권 골든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2 08:25:19
  • -
  • +
  • 인쇄
청탁금지법 등 청렴 관련 법령 및 인권상식 문제 출제
▲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8월 29일 열린 도봉구 ‘도전! 청렴‧인권 골든벨’에서 마지막 골든벨 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뉴스스텝] “이해충돌방지법의 적용대상이 아닌 것은?” 도봉구 직원 200여 명이 스마트리모컨의 버튼을 연신 누르고 있다. 이후 ‘정답은 입시학원입니다’라는 진행자의 말에 직원 몇몇은 환호를 지르고 몇몇은 아쉬워했다.

1라운드 스피드 문제, 2라운드 서바이벌 문제, 3라운드 주관식 문제를 거쳐 최후 1인만이 남았다. 마지막 골든벨 문제. “이 인물은 조선 후기 대표적인 실학자이자 관리로…목민심서 등을 저술했습니다. 이 인물은?” 순간 현장은 고요해졌고 참가자의 숨소리만 들렸다.

지난 8월 29일 도봉구청 선인봉홀에서 열린 ‘도전! 청렴·인권 골든벨‘의 현장 풍경이다.

도봉구는 직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청렴‧인권교육을 위해 지난 8월 29일 도봉구청 선인봉홀에서 ‘도전! 청렴·인권 골든벨‘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부서별 예선전을 거친 직원들은 약 100여 분간 청탁금지법 등 청렴 관련 법령과 인권상식에 대한 문제를 풀었다. 참여‧참관한 직원은 4급 간부부터 9급 신규직원까지 다양했다.

각 문제는 청렴‧인권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문제들로 구성돼 직원들이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마지막 골든벨 문제는 도봉구청장이 직접 출제해 의미를 더했다. 청백리 정신을 널리 알린 역사적 인물 정약용에 대한 문제로, 평소 구청장이 직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청렴과 인권의 가치를 강조하는 메시지가 담겨있었다.

최후 1인인 자원순환과 배근혁 주무관은 마지막 골든벨 문제를 맞히며 이번 대회 우승자가 됐다. 우승에 따른 혜택으로는 소정의 상금이 주어졌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이번 골든벨에서 직원들이 열띤 모습을 보여줘 매우 인상 깊었다. 부디 이번 골든벨을 통해 청렴과 인권의 가치를 되새기고 공직자로서의 윤리의식을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구는 소속 직원의 청렴의식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는 이번에 개최된 청렴 인권 골든벨 퀴즈대회를 비롯해 ▲청백리 유적지 탐방 ▲청렴퀴즈 ▲청렴방송 문안 공모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산시, 2025년 목욕탕 노후굴뚝 정비사업 완료

[뉴스스텝] 울산시가 시민 안전과 도시경관을 위협하던 노후 굴뚝 정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울산시는 올해 9억 8,600만 원을 투입해 목욕탕 노후 굴뚝 15개를 철거했으며, 내년에는 정비 물량을 늘리기로 했다고 밝혔다.1970년대 목재나 벙커시(C)유를 연료로 사용하던 목욕탕은 연기 배출을 위해 높이 20m이상 높이의 굴뚝 설치를 의무화했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가스와 전기보일러가 보급되면서 굴뚝이

울산시자치경찰위원회-울산시자율방범연합회, ‘제3회 한마음 전진대회’개최

[뉴스스텝] 울산시자치경찰위원회는 울산시자율방범연합회와 함께 11월 2일 오전 10시 중구 다목적구장에서 ‘제3회 한마음 전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지역 자율방범대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공동체 치안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대회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1,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감사패 전달, 우수방범대원 표창 수여, 체육대회 등으로 진행된다.이

활과 농산물로 물든 예천의 가을

[뉴스스텝] 활의 고장 예천이 활과 농산물로 어우러진 풍요로운 가을 축제의 장으로 물들었다. 예천군은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간 한천체육공원 일원에서 열린 ‘2025 예천활축제 & 농산물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활의 고장 예천, 풍요의 가을을 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는 활 문화와 지역 농특산물이 하나로 어우러진 문화관광축제로, 예천의 정체성과 지역 농업의 가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