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청정 자연 환경을 이용한 건강증진 활성화 방안 토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19 08:30:15
  • -
  • +
  • 인쇄
대한보건협회와 함께 치유자원 발굴과 활용 모색
▲ 양구군청

[뉴스스텝] 양구군과 대한보건협회는 20일 오후 2시 문화복지센터 공연장에서 ‘청정 자연 환경을 이용한 건강증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양구군 건강증진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양구군만의 독보적인 장점을 가진 건강·치유 자원을 개발 또는 발굴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에 활용하고, 나아가 차별화된 치유관광 도시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마련했다.

우리 사회가 코로나 19를 겪으면서 전 국민의 비만, 만성질환, 우울 등의 지표가 악화되고 신체활동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면서, 새로운 여가 트렌드로 자연을 통한 치유와 쉼을 중요시하는 건강·치유관광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으로 부상하는 추세이다.

이에 양구군은 양구가 지닌 세계적 생태자원인 DMZ, 두타연, 펀치볼 등의 자연 자원과 박수근, 백자 등의 테마 자원을 건강 자원으로 활용해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건강·치유 관광객 유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번 건강증진 토론회는 양구군 치유자원의 발굴과 활용 전략에 대해 우리나라 보건전문가들의 단체인 대한보건협회와 함께 각 분야 전문가들의 진단을 포함해 국내 및 해외 치유산업 현황과 사례 및 성공적인 사업 전략 등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첫 번째 발제자인 강원산림치유복지 연구회 임희경 대표는 접경지, 군사지역, 인구감소 등의 현안을 극복하기 위해 단순 관광과 행사유치 중심에서 군인과 스포츠인에게 특화된 물리·재활·심리치료와 치유 자원을 연계한 특화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두 번째 발제자인 전 산림청장을 역임한 충북대 신원섭 교수는 자연은 최고의 약국이라는 크나이프요법의 발상지인 독일의 물요법, 기후요법, 지형요법 등을 통한 휴식·휴양과 요양마을 사례 소개와 함께 일본의 산림테라피 프로그램을을 소개하며 전문인력 양성과 정부 및 전문단체와의 협력모델 필요성에 대해 제안한다.

이어서 세 번째 발제자인 국제통합테라피학회 김성원 이사장은 지역 특성을 활용한 난치성 질환(암, 아토피 등)과 불면, 우울 등에 특화된 치유프로그램 운영, 체형교정 및 디지털 디톡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테라피 등을 자연 치유식 개발과 함께 제시한다.

이 밖에도 한국혈관관리협회 권혁한 회장, 고려대 보건과학대학 홍성회 학장, 서울보건협회 박상태 회장, 춘천시발전연구회 변지량 회장, 강원도민일보사 경민현 부사장이 토론자로 나서 열띤 토론을 벌인다.

양구군은 토론회 이후에도 치유자원 현황 및 활용 실태 조사, 기존자원 활성화, 전문기관과의 협력 등을 통한 ‘힐링도시 양구’만들기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양구군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청정양구’, ‘자연중심 힐링도시 양구’ 브랜드화와 함께 치유자원을 통한 지역 주민 만성질환 개선 등 건강증진 사업을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정주여건 개선과 양구군 인구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경기 RE100’ 달성 위해 지역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경기 RE100’ 실현을 위해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와 13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 양평군 경상원 본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경상원 김민철 원장,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이혜연 조합장,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 안명균 회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기 RE100’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 협력 사항을 중점 논의했다. ‘

“영상 능력자 모여라”…경상원, 17일부터 ‘하반기 통큰 세일’ 쇼츠 공모전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총 상금 200만 원 규모의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지역 소비 활성화를 이끌며 경상원 대표 사업으로 자리 잡은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의 매력을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을 통해 도민들에게 알리고자 기획됐다. 접수 기간은 오는 17일부터 27일 낮 12시까지이며 통큰 세

조용익 부천시장 “트럭 돌진 사고, 규정 넘어선 과감한 대책” 강조

[뉴스스텝] 조용익 부천시장이 13일 오전 발생한 트럭 돌진 사고와 관련해, 같은 날 오후 긴급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열고 “부서와 규정의 한계를 넘어 피해 시민과 시장 상인을 위한 신속·과감한 지원 대책을 추진해달라”며 전방위적인 사고 수습을 지시했다.조 시장은 사고 직후 현장을 찾아 상황을 점검하며 “부상자들의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면밀히 살펴달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그 어떤 행정보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