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천년 역사를 담은 '관악백과사전' 발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5 08:15:25
  • -
  • +
  • 인쇄
구국의 영웅 강감찬 장군에서 시작된 관악의 역사와 인문·자연 자료 집대성
▲ 관악백과사전 표지

[뉴스스텝] 관악구가 관악구 개청 50주년을 기념해 관악의 역사, 인문, 시설, 자연 자료를 집대성한 관악백과사전을 발간했다.

관악백과사전은 구의 역사와 전통을 주민들에게 알리고 교육자료로 제공하기 위해 2015년 처음 발간했다. 구는 최근 신림선 개통, 별빛내린천과 샤로수길 명소화, 관악S밸리 조성 등 관악구의 변화된 모습을 충실히 담고 역사기록의 연속성을 이어가기 위해 8년만에 관악백과사전을 재발간했다.

재발간한 관악백과사전은 다양한 역사, 인물, 자연 자원 등을 담아 ▲제1장 관악의 역사와 개요 ▲제2장 인문자원 ▲제3장 시설자원 ▲제4장 자연환경으로 구성해 536페이지로 제작됐다.

인물로는 관악에서 태어난 고려 명장 강감찬 장군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난곡동의 유래가 되는 조선시대 문신 ‘난곡 강서’, 국내 3대 문화재 수집가인 윤장섭 호림박물관 관장, 조순 초대 서울시장의 이야기를 실었으며, 백범 김구 선생이 독립운동 중 남현동 승방뜰에 머물렀다는 기록도 발견해 수록해냈다.

문화 자원으로는 구의 대표 축제로 자리한 ‘관악강감찬축제’를 비롯해 지역축제에 대한 정보를 담았고 관내 유일 다목적 전문공연장 관악아트홀, 관천로 문화플랫폼 S1472 등 새로이 생겨난 문화자원에 대한 기록도 보완했다.

최근 청년 인구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신설된 시설 자원에 대한 내용도 수록했다. 관악청년청, 신림동쓰리룸 등 청년을 위한 시설, 신림·낙성벤처창업센터, ‘창업 HERO-3’등 등 청년창업지원 시설을 비롯해 관악구의 핵심 시설을 빠짐없이 담았다.

특히, 구는 토박이 주민들과 초대 민선 구청장인 진진형 관악문화원장과의 면담 등을 통해 관악의 옛 지명 유래와 1960~80년 당시 동네 이야기를 사전에 꼼꼼히 담았고 역사, 문화, 출판 등 각 분야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완성도도 높였다.

구는 관악백과사전을 도서관 및 관내 학교, 주요 기관 등에 배포했으며,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관악구청 홈페이지(분야별정보 ▷행정정보 ▷구정정보 ▷행정간행물)에 이북(e-book)으로 게시했다.

2015년에 이어 이번에도 관악백과사전을 집필한 정성국 청정도시국장은 “도시계획과를 비롯해 전문가, 지역주민 등의 도움으로 1년여에 걸친 노력 끝에 관악백과사전이 완성될 수 있었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관악구 개청 50주년을 기념하여 발간된 ‘관악백과사전’이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며 “관악백과사전이 역사·문화도시, 강감찬도시 관악의 발전에 기여하는 양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서부보건소, 9월 21일 ‘치매 극복의 날’ 맞이 걷기 챌린지 운영

[뉴스스텝] 김해시서부보건소는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활용해 ‘치매 극복의 날(9월 21일)’ 기념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일주일간 5만 보 달성을 목표로 한다. 하루 최대 1만 보를 인정하며, 걸음 수 달성 후 걷기 챌린지 화면에 게시된 치매 관련 퀴즈를 맞춘 7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아메리카노 2잔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치매 극복의 날을 기

수원시·아주대, 블루익스트림 학생팀과 수원시 멘토 부서 협업 시작

[뉴스스텝] 아주대학교 블루익스트림에 참여한 학생들과 수원시청 멘토 부서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협업을 시작했다.수원시는 17일 아주대학교 혜강관 대회의실에서 ‘블루익스트림(파란학기제) 멘토-참여 학생 간담회’를 열었다.블루익스트림은 수원시와 아주대가 지난해 체결한 파란학기제 업무협약에 따라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수원시가 제안한 시정 현안을 도전 과제로 삼아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활동 결

강원특별자치도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소담스퀘어 강원'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도내 소상공인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소상공인이 직접 참여하는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집 기간은 9월 17일부터 10월 22일까지이며, 도내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판판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규모에 따라 예선을 거쳐 최종 10개 소상공인이 선발되며, 본선 경진대회는 11월 5일에 열릴 예정이다. 지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