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대상 '중구 금융경제교실'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24 08:15:25
  • -
  • +
  • 인쇄
22일 중학생 대상 파이낸셜빌리지 투어, 금융능력 진단 및 증권 현직자와의 만남
▲ 청소년 금융교육

[뉴스스텝] 서울 중구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간 '2023 중구 금융경제교실'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최근 '금융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에선 영어나 수학이 아닌, 저축·투자 등 체계적인 금융 교육을 배우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중구가 나섰다.

중구엔 금융·보험업 사업체 3,184개소가 자리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한국은행, 제1금융권 은행, 대형 증권사 등이 중구 을지로 일대에 둥지를 틀고 있다. 구는 이같은 지역 자원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구는 지난 22일 중학생을 대상으로 '파이낸셜빌리지 투어'를 실시했다. 파이낸셜빌리지는 금융감독원, 한국금융투자협회 등 7개 기관이 공동으로 설립한 투자교육기관이다. 이날 학생들은 자신의 금융 능력을 진단해보고, 생애주기에 따른 저축·투자계획을 수립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증권회사에 재직중인 전문가를 만나 직접 대화하고 강연을 듣기도 했다.

투어에 참여한 김 모 학생(14)은 "평소 금융에 대해 공부해볼 기회가 없었는 데 오늘 자세히 배우게 돼 좋았다"며 "앞으로는 직접 투자도 해보고싶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오는 7월부터는 관내 3개 특성화고등학교를 대상으로 'KRX(한국거래소)와 함께하는 특별한 금융특강'을 실시한다. 취업을 앞둔 특성화고 학생을 위해 ▲ 근로계약서 및 급여명세서 확인법 ▲ 취업 후 나의 금융생활▲ 나에게 필요한 금융상식 등 맞춤형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올해 여름방학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와 연계해 '청소년 금융경제포럼'도 개최한다. 관내 중학생과 경제학과 교수, 대학생이 함께 국제금융과 무역에 대해 3주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학교로 찾아가는 뮤지컬 금융교육 '배드 보이스(The Bad Voice)’도 지속 운영한다. 신한은행과 협력해 진행하는 해당 프로그램은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법을 춤과 노래로 알기 쉽게 표현해 호평을 얻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한양중학교와 서울의료보건고등학교 학생 500여명을 대상으로 공연을 진행했다.

김길성 구청장은 "금융교육은 미래 아이들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지식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체계적인 교육이 부재했다"며 "앞으로 이처럼 학교 밖에서 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발굴해, 다양한 인재상을 요구하는 4차산업 시대에 맞게 아이들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316회 함안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

[뉴스스텝] 함안군의회는 지난 25일 제316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21일간의 회기운영에 들어갔다.이번 제2차 정례회 주요 일정은 11월 26일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 11월 27일부터 12월 2일까지 각 위원회에서 조례안 13건(의원발의 2, 함안군수 제출 11)과 일반안건 13건, 2026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을 심의한 후 12월 3일 제2차 본회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회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는 11월 25일 제263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아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한 위원회 소관 안건 3건을 심사했다.이날 회의에서는 아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명노봉 의원 대표발의) 아산시의회의원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의 건 2025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316회 함안군의회 제2차 정례회 문석주 의원 5분 자유발언

[뉴스스텝] 25일 함안군의회 제316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문석주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우리 군 평생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군민의 학습권 보장과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평생교육 체계 개선을 촉구했다.문석주 의원은 “평생교육은 선택이 아닌 국민의 기본 권리이자, 급변하는 시대에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정책”이라고 강조하며, 현재 함안군은 평생교육원·종합사회복지관·여성센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