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 청년들, 4차 산업시대 이끌 인재로 첫발 내딛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15 08:25:20
  • -
  • +
  • 인쇄
16일, 4차 산업시대 이끌 청년 인재 양성하는 ‘2022 서초AI칼리지’ 프로젝트 발표회 및 수료식 열어
▲ 팀별 프로젝트 준비 현장 (2019년)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오는 16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인재 양성을 위해 진행한 ‘서초 AI칼리지 발표회 및 수료식’을 구청 대회의실에서 갖는다고 밝혔다. 수료생 30명은 1:1 코칭을 거쳐 다음달부터 4차 산업 관련기업에 3개월간 인턴으로 근무할 예정이다.

‘서초 AI칼리지’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4차 산업 시대의 기술에 초점을 맞춰 취업까지 원스톱으로 연계한 실무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구는 지난 2019년부터 카이스트 SW교육센터와 함께 진행해 왔다.

구는 지난 4월부터 기초과정·심화과정·포트폴리오 프로젝트까지 3단계로 총 24주간 교육을 진행했으며, 기초반 456명을 시작으로 심화과정을 거친 최종 우수생 30명을 수료시킨다. 최종 수료자 30명은 이날 카이스트 총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는다.

수료생들은 20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들로 구성돼 있으며, 이중 70%는 비전공자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5개 팀으로 구성해, AI, 빅데이터, 풀스택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대표적으로 △보이스피싱을 감지할 수 있는 앱 ‘WATCH MAN’ △메이크업 추천 서비스 ‘You Can Makeup’ △원유가격 예측 가능한 인공지능 모델 ‘Oil Price Mate’ △오늘의 패션을 추천해주는 ‘Deep 오션’ △유기견 매칭 추천 시스템 ‘Saving Dog’ 등으로 수료생들은 이날 발표와 시연을 통해 그간 교육과정의 결실을 보여준다.

그간 카이스트 석박사 출신 멘토들은 매주 토요일마다 팀별로 멘토링을 실시했고, 특히 최종과정을 수행하는 수료생들은 멘토들과 함께 공유오피스에서 평일, 주말, 시간에 구애없이 24시간 프로그램 개발에 전념하기도 했다.

구는 수료생에게 4차산업 관련 기업에 면접기회를 제공해 인턴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하고, 인턴을 채용한 기업에게는 인건비를 지원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유도한다.

이날 수료를 하는 한 청년은 “전공도 나이도 다양한 친구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좋은 결과물이 나오게 된 것 같다.”며 “이번 교육이 SW 개발자의 꿈을 현실로 옮기게 되는 전환점이 된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서초 AI칼리지는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수료생 53명을 배출해 이중 36명이 인턴을 거쳐 12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서초구는 삼성전자 R&D캠퍼스를 비롯해 LG전자, KT 연구소 등이 위치한 곳으로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진기지라고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이에 걸맞은 교육으로 청년 취업 역량을 강화해 우수한 인재들을 양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용인특례시, 2026학년도 하반기 대학입시 박람회 개최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14일 시청에서 ‘용인특례시 2026학년도 하반기 대학입시 박람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박람회는 수능 성적 분석을 바탕으로 정시전형 지원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예비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최신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에이스홀에서 진행한 입시 특강은 오전과 오후 두 차례로 나눠 ‘예비 수험생 입시 전략’을 주제로 이뤄졌다. 1부는 ‘용인특례시 학생을 위한 의학·약학계열

공공기관 감사, 2025 공공기관감사인대회서 ‘반부패 ‧ 청렴 실천’결의 다져

[뉴스스텝] 공공기관 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반부패‧청렴문화 확산과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졌다.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회장 장종현)는 12일 인천국제공항 항공교육원에서 ‘2025 한국공공기관감사인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한국공공기관감사인대회는 전국의 공공기관 감사가 참석하여 감사정책을 논의하고, 감사 트렌드와 우수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다.이번 감사인대회에서는 기존 프로그램에 더해 정부 국정과제 실현을

2026년도 대구시, 대구시교육청 예산안 대구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수정 가결’

[뉴스스텝] 대구광역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2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2026년도 대구광역시 및 대구시교육청 예산안을 심사한 결과, 대구시가 제출한 11조 7,077억 6,300만 원과 대구시교육청이 제출한 4조 2,576억 2,300만 원 규모의 예산안에 대해 모두 ‘수정 가결’했다.이번에 예결위에서 심사한 2026년도 대구시 예산안은 전년 대비 7,831억 200만 원이 증가한 11조 7,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